기후변화에 대응한 보건의료정책 필요
기후변화에 대응한 보건의료정책 필요
  • 김춘진
  • 승인 2014.11.05 2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에볼라 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공포 속에 몰아넣고 있다. 서아프리카에서 발병하였지만, 전염속도가 빨라 우리나라도 철저한 대비가 필요한 상황이다. 여기서 우리는 왜 에볼라 바이러스가 창궐하게 되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하나의 단서는 서아프리카 지역이 지난 몇 년동안 명백한 환경 변화를 겪었다는 점이다. 국제식량정책연구소(IFPRI)는 2013년 발간한 보고서에서 에볼라가 발생한 시에라리온의 기후변화가 계절성 가뭄, 강풍, 뇌우, 산사태, 폭염, 홍수, 강우량 변화로 이어졌다고 밝혔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세계 곳곳에서 창궐하는 유행병은 기온 상승과 연관됐을 가능을 제기하였다. 물론 질병발생을 전적으로 기후변화의 탓으로 돌리기에는 아직 더욱 많은 연구가 필요하나, 일정부분 인과관계가 있다고 본다. 또한, 지구온난화가 말라리아 같은 매개인자성 감염질병을 확산시킨다는 점은 분명해 보인다.

 최근 기후변화가 사회적으로 중요한 의제로 대두하고 있다. 지구온난화로 지난 112년간(1901~2012년) 지구의 평균기온이 0.89℃ 상승하였으며, 빙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해수면은 상승하고 있다. 현재의 온실가스 배출추세를 유지할 경우 21세기 후반(2071~2100년) 한반도 기온은 현재보다 5.9℃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한다. 폭염과 열대야 등 극한 상황이 더욱 증가할 것이다. 우리나라도 기후변화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는 점을 시사하는 부분이다.

 기후변화의 영향은 생태계, 농업, 산업, 경제, 물, 공기 등에 걸쳐 광범위하게 발생할 수 있다. 특히 문제 되는 것은 환경의 변화가 인간의 건강을 악화시키는 잠재적인 위협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세계보건기구는 기후변화로 인한 건강영향 요소로 식량위기로 인한 기근, 극단적인 기후재난으로 인한 인명피해, 물 부족 또는 폭우로 인한 질병, 도심의 폭염, 기온 및 강우 패턴의 변화로 인한 질병을 매개로 하는 동물 분포의 변화 등을 들고 있다. 또한, 기후변화와 관련된 폭염, 자연재해, 감염병으로 인한 사망자가 세계적으로 연간 16만 명에 달한다는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기후변화는 대기오염을 심화시켜 심혈관계 질환의 악화, 식량생산변화로 인한 영양실조 및 후천성 장애 증가 등을 야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간의 건강은 더욱 위협받게 될 것이다. 기후변화로 인한 건강영향을 줄이기 위한 다방면의 노력이 필요하며, 정부에서는 보건의료 정책 전반에 변화를 주어야 한다. 아직 우리나라는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가 부족하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필자는 국민의 건강을 보호.증진하기 위하여 지구온난화 등 기후변화가 국민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5년마다 조사·평가하고, 보건의료 정책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도록 의무화하는 내용의 보건의료기본법 일부개정안을 준비하고 있다.

 서아프리카에서 발생한 에볼라 바이러스가 남의 나랏일만은 아니다. 우리나라에서 진행되고 있는 온도상승 등 온난화 현상은 국민들의 일상생활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향후 국민의 건강과 보건에도 심각한 위협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보건분야에 있어 우리 정부의 기후변화 대응전략은 걸음마 수준이며, 연구성과 또한 부재하다. 기후변화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지금도 진행되고 있으며, 비단 보건·의료 분야뿐만 아니라 농업 등 전산업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선 기후변화현상에 대한 정확한 조사와 예찰이 필요하다. 또한, 건강 및 보건영향에 대한 국가적인 차원의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기후변화가 야기할 수 있는 건강위험 요소를 최소화할 수 있는 보건의료정책을 만들어 가야 한다. 기후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연구와 정부정책 마련을 통해, 현재와 미래의 국민건강과 안전을 위한 체계적인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김춘진<국회의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