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금고 선정, 전북은행 ‘탈락’
부안군 금고 선정, 전북은행 ‘탈락’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4.10.29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부터 3년간 맡게 될 부안군 금고취급 금융기관 선정에서 지역 향토은행인 전북은행이 탈락해 충격과 함께 지자체의 지방은행과의 상생의지가 상실된 게 아니냐는 목소리가 크다.

특히 이번 선정과정에 시중은행인 국민은행이 파트너로 전격 선정됨에 따라 농협과 전북은행이 사실상 양립체제로 도맡아온 도내 지자체 금고 위탁사업이 거대 시중은행까지 가세하는 춘추전국시대를 맞고 있다.

29일 도내 금융계에 따르면 전날 부안군에서 진행한 ‘부안군 금고선정위원회’에서 참여한 은행의 제안서를 토대로 심의한 결과, 농협은행을 제1금고로, 국민은행을 제2금고로 선정했다.

선정 후 심의위원회는 안행부 기준에 따라 향후 3년간 군 금고업무를 수행할 은행의 정확한 선정을 위해 각 금융기관의 대내외 신용도 및 재무구조의 안정성을 비롯해 군의 대출 및 예금금리, 주민이용 편의성과 금고업무 관리 능력, 지역 협력사업비 등 총 19개 항목에 대해 종합적으로 심사·평가했다고 밝혔다. 

이번 금고 선정은 부안군이 그동안 단일금고 형태로 운영하던 것에서 안전행정부 지침에 따라 처음으로 1,2금고로 나누어 선정 절차를 진행했다.

그동안 농협은행에서 일반, 특별회계 전체를 독식하던 상황에서 내심 2금고 자리를 탐냈던 전북은행은 국민은행에 밀려 탈락의 고배를 마시게 됐다.

이 소식은 전북은행 내부는 물론 외부에서조차 충격으로 여겨지며 부안군이 지역향토은행과의 상생을 외면했다는 거센 후폭풍이 예상된다.

도내 금융계에서는 이번 전북은행의 금고 탈락 소식에 전북은행의 안이한 대응에도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실제 심사 기준이 밝혀지진 않았지만 이번 금고 선정에 전북은행이 지자체와의 상생협력사업비가 국민은행의 1/3 수준도 안될뿐더러, 예금대출 금리와 재무구조안정성 등 주요 항목에서 국민은행에 밀렸다는 반응이다.

하지만 그 동안 지역발전을 위해 상생 파트너 역할을 해온 향토은행에 대한 지자체의 지나친 이익 우선 정책에 곱지 않은 시선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전북은행은 “부안군 금고지정방식은 안전행정부 금고지정기준변경에 따라 공개경쟁방식으로 전환시행됨에 따라, 대형 시중은행이 금고 지정에 유리할 수밖에 없는 방식이다.”라면서 “지방은행이 그동안 지역사회 발전을 위하여 이바지한 점보다는 협력사업비와 금리 등 지방자치단체의 수익을 고려해 금고 선정하는 것은 역외자금 유출 심화 등 지역경제 발전에 역행하는 결과가 된 셈이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부안군 관계자는 “지역 은행이라고 해서 점수를 더 줄 수 있는 시스템이 아니다.”라면서 “모든 것은 규정에 따라 진행한 만큼 지자체의 동반자 상실 등과는 거리가 멀다”고 말했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