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과 재개발, 전북은 ‘개점휴업’
재건축과 재개발, 전북은 ‘개점휴업’
  • 왕영관 기자
  • 승인 2014.10.21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 물왕멀구역 주택재개발 정비사업 조감도. 뉴스1

재건축 연한 단축 등을 골자로 한 9·1 부동산 대책이 발표된 지 한 달이 지났지만 전북 도내 재건축·재개발시장의 분위기는 싸늘하다.

이번 대책은 재건축할 수 있는 기본 조건인 재건축 연한을 40년에서 30년으로 줄이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러나 수도권과 달리 도내 재건축시장은 여전히 제자리걸음이다. 건설경기 및 부동산경기 장기 침체 등의 영향으로 사업장 대부분이 개점휴업 상태에 놓여 있다.

이는 기존에도 재건축 연한은 준공 후 20년 이상의 범위내에서 지자체 조례로 규정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이다. 수도권과 달리 지방에서는 기대했던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것이다.

문제는 재건축·재개발 사업은 결국은 수익성과 귀결된다는 점이다. 경기불황 속에 사업성이 현저히 떨어지면서 조합원간 갈등이 심화되고, 1군 대형건설사들도 무리한 수주를 자제하고 있다.

이 때문에 도내 사업장 대부분은 수년째 조합설립 또는 시공사 선정이 미뤄지는 등 답보상태에 놓여 있다.

현재 전주지역 내 재개발·재건축 정비 예정구역은 34곳 정도 된다.

이 중 기자촌지역 및 태평1지구는 시공사가 선정됐음에도 실행계획조차 잡지 못하고 있다. 서신동 감나무골도 지난해 한라건설과 시공계약을 체결했으나 눈에 띈 사업성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으며, 바구멀 1구역 재개발도 법정 공방이 이어지며 장기간 표류하고 있다.

이외에도 재개발 예정구역으로 지정된 후 조합원 구성이 완료된 7개 재개발지역과 우아 주공 1·2단지 등 5개 재건축지역도 조합원 분담금, 시공사 선정 등과 관련해 조합원 간 여러 문제점이 돌출되면서 더딘 발걸음을 하고 있다.

이에 구도심 개발을 통한 지역 경제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재개발 및 재건축 등 정비사업 전반에 대한 새로운 밑그림이 나와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업계 전문가는 “9.1부동산 대책은 수도권지역의 공급부족 현상을 재건축을 통해 공급하겠다는 수도권 대책이지 지방하고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며 “그동안 재개발 사업추진으로 사업지 땅값이 천정부지로 올랐고 대형건설사도 공공공사 등 사업성이 보장된 사업을 제외하고는 신규 수주를 하지 않고 있는 만큼 지역 내 도시정비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자체의 적극적인 의지와 지원책, 그리고 조합원들의 인식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왕영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