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없는 익산 우남아파트 ‘긴급대피’ 명령
대책없는 익산 우남아파트 ‘긴급대피’ 명령
  • 김현주 기자
  • 승인 2014.09.18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시, 이사비용 120만원, 저금리 알선이 전부...주민들 갈 곳 없어 막막

지난 17일 모현우남아파트주민들이 박경철 시장과 면담을 신청했으나 거절당하자 본관 입구에서 공무원들에게 거칠게 항의하고 있다. 이들 주민들은 지난 7월부터 시장과 면담을 요구했으나 박 시장은 지금까지 면담을 거부하고 있다. 사진=김현주 기자

 “긴급대피명령으로 아파트 매매도 안 되고 갈 곳도 없는데 도대체 어디로 가야 합니까? 앞에 캄캄합니다. 우리 주민들의 보금자리를 먼저 만들어 주세요.”

 지난 11일 익산시의 사전예고 없는 갑작스런 긴급대피명령으로 이곳에 거주하는 70%의 주민들이 대피명령 이후 이주 할 생각은 전혀 생각하지 않고 잠을 설치며 익산시를 원망하고 있다.

 또, 상당수 주민들은 생업을 포기하다시피 하고 전전긍긍하며 허송세월을 보내고 있는 것이 목격됐다.

 보수·보강을 원하고 이주를 반대하는 주민들이 지난 17일 기자회견을 통해 자신들의 입장을 밝힌 뒤 더 이상 언론에 공론화되기를 원치 않으며 앞으로의 대책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18일 현지 확인 결과 지난 11일 익산시의 긴급대피명령 이후 달라진 것은 전혀 없으며, 오히려 주민들의 생활이 외부로 알려지면서 대인 기피형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이들은 한결같이 익산시의 뚜렷한 대책을 요구하며 이주시키려면 아예 주거할 공간을 마련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시의 긴급대피명령이 발표되기 전 이 아파트 주민들은 보수·보강을 추진하고 시공사인 우남건설측과 협상을 벌여왔다.

 우남건설측도 주민들의 요구하는 보수·보강을 위해 처리비일부를 지원 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시의 대피명령 후 모현우남아파트는 매매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재산권마저 잃은 신세로 전락됐다.

 근처 부동산업계 따르면 “익산시에서 대피명령을 했는데 그 누가 들어오겠냐”며 “매매 또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다른 공인중개사는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는 사전 뚜렷한 이주대책을 강구하고 신중하게 대피명령을 내렸어야 했다”며 익산시의 성급함을 지적했다.

 이주를 반대하는 측의 대표 강대우씨는 “총 103세대 중 77세대가 이주를 반대하고 문제가 되고 있는 부분을 보수와 보강을 해 살기를 원한다”고 전했다.

 또, “박경철 시장은 면담을 통해 우리 입주민들의 입장을 들어보고 우리들의 억울함을 들어달라”고 서운함을 드러냈다.

 덧붙여 그는 “조용한 아파트 주민들이 시의 대피명령 이후 오히려 주민들 간 불신의 골이 깊어졌다”고 말했다.

 이름 밝히기를 거부한 한 주민은 “이사비용 120만원, 저금리 알선, 이것이 시에서 제시한 것인데 말이 되냐”며 “이젠 이 아파트는 재개발도 안 되고, 매매도 안 되고, 도대체 어디로 이주하란 것인지, 앞이 캄캄하다”고 분통했다.

▲ 모현 우남아파트 전경.
 한편, 전체 103세대 중 현재 다른 곳으로 이주한 세대는 단 한 세대도 없으며, 아파트 매매가 전혀 이뤄지지 않아 이주할 경제적인 여건이 전무해 다른 곳으로 이주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또, 이곳에 거주하는 대다수의 주민들은 보통 평범한 시민으로서 익산시의 긴급대피명령 이후 삶 그 자차가 더욱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이들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익산시가 지금부터라도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고, 이들의 어려움과 고통을 경청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게 일고 있다.

 

익산=김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