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 차기 도당위원장 ‘예측불허’
새정치연합 차기 도당위원장 ‘예측불허’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4.09.14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민주연합 차기 전북도당 위원장 윤곽이 쉽게 드러나지 않고 있다.

 전북도당 선출이 내년 3월 예상되는 당대표 등 당 지도부 선출과 맞물려 있는데다 세월호 정국에서 전북 정치권 내 계파별 이념 스펙트럼 생성이라는 초유의 상황이 차기 도당위원장 전망을 쉽게 허락하지 않고 있다.

 특히 11명의 새정치연합 소속 전북 국회의원 중 7명의 초선 의원의 행보는 차기 도당위원장 선출의 뇌관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측된다.

 정치권 내 중론은 전북 도당위원장 선출은 전북지역 정치권과 차기 당대표 출마를 겨냥한 중앙의 큰 손에 의해 좌우될 것이라는 것이다.

 아직 당대표 경선룰이 결정되지 않았지만, 전국에서 가장 많은 권리당원과 일반 국민 참여비율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전북지역을 차기 당대표 후보들이 가만히 보고만은 있지 않을 것이다.

 중진의원은 전북이 새정치연합의 텃밭이라는 점을 언급하며 “오픈 프라이머리, 아니면 당원과 일반국민을 선거인단으로 하는 국민참여 경선이 됐든 새정치연합 당대표 경선에서 전북이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일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당대표 경선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도당위원장 선출에 중앙당 인사들이 개입할 것”이라고 단언했다.

실제 지난 18대 대선 후보 경선에 앞서 열린 전북도당 위원장 선출에서 일부 대선 후보가 구체적으로 특정 도당위원장 후보를 지지했다.

 현재 차기 당대표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는 문재인, 정세균 의원과 정동영 상임고문 등이 차기 도당위원장 선출에서 구체적이고 강력하게 개입할 것으로 정치권은 판단하고 있다.

 특히 세월호 정국에서 전북 의원들이 그동안 개별적으로 보여준 행보는 차기 도당위원장 후보에 대한 여론을 미리 알아볼 수 있는 리트머스 시험지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새정치민주연합의 ‘안경환·이상돈 공동비대위원장’ 영입 논란은 당의 현주소를 고스란히 드러냈다. 계파별 이념 스펙트럼, 이해관계에 따라 이들 영입에 대한 입장이 미묘하게 갈렸기 때문이다.

결국, 전북도당위원장 선출을 둘러싼 전북 정치권의 여론도 세월호 정국에서 각 의원이 보여준 정치적 스탠스에 의해 일정부분 나눠질 것으로 정치권은 예측하고 있다.

 정치권은 특히 세월호 문제에 대한 전북 도민 여론이 강경론과 온건론으로 나눠지고 있다는 점을 들어 차기 도당위원장 후보에 대한 대의원의 최종 선택을 주목하고 있다.

 세월호 특별법에 대처 방식이 도당위원장 후보의 정치적 정체성 문제와 무관하지 않다는 점이 대의원의 선택이 의외의 상황을 연출할 수 있다는 의미다.

2-3명이 도당위원장 출마 여부를 타진하고 있는 7명의 전북 초선의 도당위원장 선출에 대한 최종 입장 조율도 관심을 끌고 있다.

 현재 도내 초선의원 대부분 차기 도당위원장 선출을 두고 “전북 정치권 내 불협화음이 잘 되길 바란다.”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지만, 전북 정치권 합의에 의한 도당위원장 선출에 대해서는 의문부호를 달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초선의원은 “현재 자천타천으로 거론되고 있는 도당위원장 후보 중 전북의원 전체는 아니더라도 불과 3-4명 의원으로 부터도 지지를 받고 있지 못한 것이 현실”이라며 “경선을 피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전형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