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문화·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제언
전라북도 문화·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제언
  • 윤대근
  • 승인 2014.09.03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Ⅰ. KTX 속도혁명을 전북도민의 이익으로 연결해야

2004년 고속철도 KTX의 개통은 전국을 반나절 생활권으로 좁힘으로써 경제·사회·문화 및 관광 등 국민의 주요한 생활영역에서 속도혁명을 통한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금년 12월 예정인 호남고속철도의 완공은 서울에서 익산·전주를 1시간 초반대로 단축하게 된다. 필자는 시간과 속도의 혁명을 통해 발생한 이익과 가치를 궁극적으로 ‘전북도민의 품’으로 돌려주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위 변화 중 관광산업은 다른 산업과 비교할 때 취업유발계수가 월등히 높고 의료관광, 스포츠관광, 공연관광과 같이 타 산업과의 결합이 유연하여 일자리 창출 효과가 매우 뛰어나다. 그러므로 청년 실업률이 높은 우리나라의 경제구조에서 우선적으로 육성·발전시켜야 할 산업이다.

전라북도 문화·관광산업 발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고속철도의 시간단축에서 얻은 효용성을 저감하거나 상쇄되지 않도록 원활한 환승교통체계를 구축하는 동시에 주변 지역의 특화된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이들 지역을 연계할 거점지역을 조성하되 충분한 지원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인적·물적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다.

Ⅱ. 국내·외 관광객 동향 및 익산 KTX역사 관광여건 실태

국내적으로 주 5일 근무제 실시 및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자 발생은 여가시간의 증가로 이어져 관광수요를 확대시키고 있다. 대외적으로 종래 미국과 일본관광객이 주를 이루었다면 최근에는 중국의 비약적인 경제성장과 지난 해 10월 “중화인민공화국여유법(이하 여유법이라 한다)”통과를 계기로 지난 4분기 이후 금년 1분기 사이 약 200여 만 명의 중국 관광객이 방한하는 등 우리나라 관광산업에서 최대의 인바운드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통계에 의하면 중국 관광객은 관광비 중 67%를 쇼핑비로 지출한다. 결국 연간 400만명 이상 방문하는 중국 관광객을 전라북도가 얼마나 유치할 수 있는지가 관광산업 성공의 관건이라 할 수 있다.

2012년 기준 전북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은 내국인 관광객에 비해 O.3%에 불과하였다. 이 수치는 유·무형의 풍부한 관광자원을 가지고 있음에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전북이 앞으로 개선해야할 할 목표와 방향성을 의미한다. 전북만이 가지고 있는 교교한 맛스러움과 깊은 멋스러움, 그리고 영혼을 일깨우는 문화 엔돌핀을 투사하여‘Buy전북’을 만들자. 그렇게 한다면 내국인 뿐만 아니라 중국인을 포함한 외국인 관광객은 전북을 방문할 것이며 그들은 자연스럽게 지갑 문을 열 것이다.

또한 문화·관광산업 성패는 Input(투입)과 Output(산출)의 선순환 관계에 있다. 환언하면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인프라가 체계화되어 있지 않은 지역의 문화·관광산업은 실패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점에서 현재 익산 KTX역세권 개발의 답보상태 및 불확실성은 장차 전라북도 전체를 연계화해야 하는 문화·관광산업의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주요 요인이 될 것이므로 개발이 용이한 새로운 KTX역 대체 건립의 필요성을 전향적으로 논의할 시점이라고 판단한다.

Ⅲ. 신 KTX역세권 개발지역을 광역관광권역 거점으로 삼아야

따라서 필자는 전라북도 문화·관광산업 성공을 담보하기 위한 몇 가지 사항을 제언한다.

첫째, 최근 문화·관광산업의 트랜드는 단일지역보다는 복수의 지역을 목적지로 하는 관광형태를 보이고 있으므로 효율적인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 간 경쟁 우위에 있는 문화·관광 콘텐츠를 육성하여 지역간 연계관광 개발로 패키지화함으로써 해당 지역의 취약점을 보완하면서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이에 따라 지역간 유기적인 연계관광을 지원하고 보충하기 위해서는 전북차원의 광역거점지역을 지정하여 신 KTX역을 건립하고 복합환승센터, 호텔·면세점 포함 대형 쇼핑몰 등 복합리조트시설, 컨벤션센터 등의 인프라를 조성해야 한다.

셋째, 급증하는 중국관광객 니즈(Needs)에 대응하면서 특히 전라북도는 강소성 교류 20주년을 계기로 문화·관광 산업의 적확한 콘텐츠 개발을 통하여 질·양적 체계적 관리를 함으로써 “단체관광” 뿐만 아니라 “여유법” 시행을 계기로 점증하는 “개별관광”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

넷째, 전라북도의 종합·체계적 대응을 요구하는 필자의 이러한 견해는 서해안을 환황해 경제권의 생산?교류 거점이자 미래 중국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전략적 지역으로 조성하고자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서해안권 광역관광개발사업과도 부합한다.

전라북도관광협회 자문위원 윤대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