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아이돌봄 서비스 차질
전북지역 아이돌봄 서비스 차질
  • 남형진 기자
  • 승인 2014.08.25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지역 저소득층 일하는 여성들을 위한 아이돌봄 서비스가 예산 부족으로 인해 큰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높다.

 일과 육아를 병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정부의 제도 도입 취재대로 아이돌봄 서비스가 큰 호응을 얻으면서 이용자들이 크게 늘어나자 당초 확보한 예산이 바닥을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다.

 25일 전북도에 따르면 아이돌봄 서비스는 도내 지역 저소득 맞벌이, 한부모, 장애인 부모 가정 등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보편적 복지의 일환으로 일하는 동안 양육교사들이 자녀들을 안전하게 보살펴주는 사업이다.

 그러나 올해들어서 아이돌봄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도내 지역에서는 사업비 부족 현상이 나타나 일부 지역에서는 서비스 제공 중단 위기설까지 나올 정도다.

 올해 도내 전체적으로 아이돌봄 서비스를 위한 예산은 70억원에 달하지만 신청 가구수가 급증하면서 추가로 8-9억원의 예산이 더 필요한 상황이다.

 실제 올 상반기 현재 도내 지역에서 아이돌봄 서비스를 신청한 가구수는 8천206가구에 달해 전년 같은 기간(6천284가구)에 비해 1천922가구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현상은 아이돌봄 서비스가 도내 저소득층 워킹맘들에게 안심하고 일 할 수 있는 복지 서비스로 인식되면서 인기가 급상승한데 따른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문제는 이들 저소득층 위킹맘들의 수요가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이라는 점인데 관련 예산이 수요를 감당할 수 없을 것으로 보여 일정 부분 자부담이 따를 것이라는 점이다.

 도내 지역에서 아이돌봄 서비스 수요의 30%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전주시의 경우 관련 예산의 추가 확보가 없으면 사업 자체가 중단될 수 있다는 우려가 높은 상황이며 군산시와 무주군 역시 예산 부족난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와 관련 여성가족부는 아이돌봄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폭증하자 조만간 국비 추가 지원에 나선다는 방침이지만 충분한 예산 지원이 되지는 못할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때문에 여성가족부는 오는 9월중으로 전반적인 서비스 운용 공통 지침을 각 지자체에 내려보낼 예정인데 핵심은 서비스 제공 시간을 줄이고 예산이 부족한 지역에 남는 예산을 활용하겠다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경우 도내 지역에서도 일정 부분 저소득층 워킹맘들이 기존에 이용했던 아이돌봄 서비스 이용 시간 감소를 감수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여 적지 않은 자부담 발생이 불가피해 질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남형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