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새정치연합, 지역업무 올 스톱 상태
전북 새정치연합, 지역업무 올 스톱 상태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4.08.20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당 혼란에 전북지역 탈당인사 복당 심사마저 기약할 수 없어

 새정치민주연합 중앙당의 혼란에 전북지역 탈당인사의 복당 심사마저 기약할 수 없는 등 지방업무가 사실상 올 스톱된 상태다. 새정치연합은 지난 6·4지방선거와 7·30 재보궐선거 패배로 지도부가 전원 사퇴한 가운데 박영선 원내대표를 앞세워 비상대책위원회(국민공감혁신위원회) 체제로 전환했지만 세월호특별법 논란에 묶여 20일 비대위 출범은커녕 위원 구성조차 못 하고 있다.

 비대위 구성이 지연되며 전북지역 복당 자격심사 등 지방의 주요 업무는 한발도 앞으로 나가지 못하고 있다. 6·4지선 이후 전북도당에 복당을 신청한 사람은 전직 단체장 출신 2명과 현직 기초의원 1명을 포함한 20여 명에 육박한다. 복당이 시급한 ‘탈당 1년 이상’ 신청자의 경우 도당위원장 공석으로 언제 당적을 가질 수 있을지 기약조차 할 수 없는 상태다. 이춘석 의원의 사표 제출 이후 도당위원장 자리가 비어 있어 복당심사위를 꾸릴 수 없는 까닭이다.

 중앙당이 자체 심사하는 ‘탈당 1년 미만’ 신청자 역시 비대위도 꾸려지지 않아 복당심사위 구성은 엄두도 못 낼 상황인 등 이래저래 전북지역 복당 심사는 하세월 일 수밖에 없을 것이란 푸념이다. 중앙당은 비대위를 다음 주께 출범시킬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최근 당내 상황을 감안하면 순조롭게 진행될지 미지수여서 전북지역 복당 신청자들이 애를 태우고 있다.

 이 상황에서 전북지역 권리당원마저 올 6월 지방선거 이전보다 대폭 축소된 것으로 확인돼 안방인 전북에서 새정치연합이 내우외환을 겪고 있다는 호소다. 도당이 매달 1천 원 이상 당비를 내는 권리당원을 정비한 결과 올 8월 중순 현재 6만5천 명 정도로 집계된 것으로 알려졌다. 6·4 지선 이전 한때 11만8천 명까지 육박했던 권리당원이 하향 조정된 것은 연락 두절 등이 주원인이지만 정당지지율 하락 등 민심이반과 무관치 않을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전북 정치권에선 “민심이 떠나며 권리당원이 썰물을 이뤘거나 당초 추계에 허수가 있었다 해도 지방선거의 무원칙 공천 이후 당을 등진 인사가 적잖은 점을 예의주시해야 한다”는 말들이 나오고 있다. 전직 도의원 K씨는 “중앙당 혼란에 지방업무까지 중단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안팎으로 시달리는 전북 새정치연합도 위기 극복을 위해 치열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