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파전쟁에 전북은 또다시 희생양
계파전쟁에 전북은 또다시 희생양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4.08.18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월호 특별법 협상 후폭풍, 새정치연합 전북 정치권에 불똥

여·야간 세월호 특별법 협상의 후폭풍이 새정치민주연합(새정치연합) 전북 정치권에 불똥이 튀고 있다.

새정치연합의 7·30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참패 이후 국민공감혁신위원회(혁신위) 출범과 함께 전북 의원들의 역할이 기대됐다.

 지난 6·4지방선거부터 7·30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등 새정치연합의 선거에서 잇단 패배에서 전북 정치권은 한 발 비켜서 있었기 때문이다. 새정치연합의 선거패배 책임론에서 적어도 도내 국회의원들은 자유스러울 수 있었다는 뜻이다.

 특히 박영선 원내대표가 혁신위원장을 겸하면서 재보궐선거 패배 후 사실상 당을 주도할 수 있는 자리를 차지했다. 박 위원장은 전북 정치권 인사들과는 두터운 친분을 가진 대표적인 ‘친 전북파’ 인사로 분류되고 있다. 정동영 상임고문을 통해 정치권에 입문한데다 원내대표 경선 당시 전북 의원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다.

 원내대표에 당선되자마자 이춘석 의원(익산갑)을 예결위 간사로 임명하고 김춘진 의원을 상임위원장에 초선인 김성주 의원을 보건복지위 간사로 임명하는 등 전북 정치권을 중용 정책을 추진했다. 혁신위 출범 후에도 정읍출신 재선의 김현미, 초선의 진성준의원을 각각 전략홍보본부장, 전략기획위원장을 발탁해 대여 전략을 수립했다.

 지난 6·4 지방선거 당시에도 박 위원장은 전북지역 격전지를 찾아 새정치연합 소속 후보를 적극적으로 돕기도 했다. 실제 정치권 내에서는 앞으로 구성되는 새정치연합 혁신위에 전북 인사들이 포진할 것이라는 전망도 적지 않았다.

 그러나 세월호 특별법 협상이 꼬이면서 재보궐선거 이후 전북 정치권의 당내 입지 확보도 확신할 수 없게 됐다. 박 위원장의 체제가 흔들리면서 차기 전당대회를 앞두고 계파전쟁이 당 흐름을 주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혁신위 내부 인사로 중책이 예상됐던 이춘석 의원과 초선의 김성주 의원의 혁신위 포함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실제 새정치연합은 ‘세월호 특별법 처리’ 암초에 부딪쳐 당내 공천 문제, 계파 갈등 등 고질적 정치 병폐를 없애겠다는 혁신의 깃발은 힘을 잃는 모습이다.

  재보선 참패 이후 비상체제로 전환했고 비상기구인 국민공감혁신위원회가 출범했지만, 혁신위 구성 작업을 제대로 시작하지도 못했다. 재창당 수준의 혁신체제를 갖춘다는 구상이었으나 선거 패배 이후 당내 계파 간 내홍도 가라앉지 않았다는 게 중론이다. 더구나 내부의 파열음은 세월호 특별법 협상 문제로 더욱 거세진 형국이다. 따라서 20일로 예정됐던 혁신위 출범 일정도 차질이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당 내부에서는 혁신위 구성 이후가 더 문제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흘러나온다. 차기 당권 경쟁이 본격화되면서 계파 간 갈등이 더욱 격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당 핵심 관계자는 “이번 주 중 혁신위를 출범시키려고 했으나 세월호 특별법 문제 때문에 늦춰질 수 있다.”라고 했다.

서울=전형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