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은 전북서 벌고, 주소는 서울이나 광주
돈은 전북서 벌고, 주소는 서울이나 광주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4.08.17 15:04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 산하 출연기관 직원들의 ‘이중생활’ 논란

 전북도 산하 A출연기관에 지난 1997년에 입사한 B씨는 전남 구례에 주소를 두고 17년 동안 통근하고 있다. 이 기관의 C과장도 2009년 입사 이후 지금까지 주소를 광주에 두고 있다. D출연기관의 한 간부는 1년 이상 경기도에 주소를 두고 있다가 지난달 부랴부랴 전주시 효자동으로 주소를 옮겼다.

 도(道) 산하 출연기관 직원들의 ‘이중생활’이 논란이 되고 있다. 전북도의회 이학수 의원(정읍 2)이 자신이 속한 산업경제위 소속 8개 출연기관 직원들의 주민등록상 주소를 파악한 결과 일부 기관은 전체 직원의 10% 안팎이 수도권이나 인근 광주·전남에 주소를 두고 전북을 오가는 것으로 조사됐다. 8개 기관은 전북생물산업진흥원과 전북신보, 전북여성교육문화센터, 전북자동차기술원, 전북테크노파크, 전북니트산업연구원, 남원·군산의료원 등이다.

 이 중에서 전북신보와 전북여성교육문화센터 등 일부만 전 직원들이 주민등록을 전북에 둔 것으로 조사됐다. E출연기관의 한 간부급 직원은 지난 2011년에 입사했지만 현재의 주소지는 충남으로 돼 있다. 입사 5년4개월 차의 한 팀장도 경기도에 주소를 놓고 전북에서 일하고 있다. 이 의원이 8개 기관 직원들의 ‘이중생활’ 실태를 파악한 결과 수십 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도의회 자료 요구가 시작되자 뒤늦게 서둘러 주소를 옮긴 사례도 눈에 띄었다.

 이 의원은 다른 위원회 소속의 공기업·출연기관과 보조단체까지 총괄 분석하면 그 규모는 상당수에 달할 것이란 분석이다. 자녀 교육 문제나 가족 구성원의 특수사정상 어쩔 수 없는 상황을 충분히 이해한다 해도 준(準) 공직자에 해당하는 공기업·출연기관 간부들과 직원들이 수년 동안 전북에서 월급만 받고 주소지를 옮기지 않는 것은 이해하기 쉽지 않은 일이란 지적이다.

 이 의원은 “전북의 인구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과연 전북에서 월급을 받는 출연기관 직원들의 실태는 어떠할지에 대한 생각에 관련 자료를 요청하게 됐다”며 “생각했던 것보다 많은 숫자에 깜짝 놀랐다”고 말했다. 도의회 안팎에서는 이번 기회에 도 산하 출연·보조기관 전체 실태 파악에 나설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군산인 2014-08-18 14:11:44
돈은 군산에서 벌고 쓰기는 전주서쓰는 전주사는놈들이 이런걸 시작했다 정말.... 전주놈들 아웃
헐.... 2014-08-18 09:27:10
조선 고려 시대였음 전남전북이 있었냐~ 허구헌날 못산지역에서 지역감정 조작말아라 충청도는 충남북대전이 사이좋게 지역발전을위해 고민하고 공동으로 협력하더라 여기는 광주와 전남이 공항이전으로 싸우고 전남전북은 프로젝트때문에 갈등을격고 전북 광주는 그나마 사이좋았는데 저번 광주시장이 군공항 관련 헛소리 작렬하고... 그리고 실질적으로 남원 순창 정읍 고창은 생활권이 광주더라~
ㅇㄹㅇㄹ 2014-08-18 00:12:23
아래 촌사람이네. 갤러리아는 명품매장이 있고 거리도 광주보다 가깝다. 왜 광주 전남도 대전이랑 또같지. 광주전남을 왜 봐줘.
ㅇㄹㅇㄹ 2014-08-18 00:10:09
전북발전을 위해서 노력했을까? 그냥 짤라야 한다
기자야 2014-08-17 23:32:20
냅둬라 광주나 전남은 낫다... 특히 나같아도 광주로 가겠다 근데... 대전으로 가는 사람은 뭐냐.... 갤러리아 주말에 가봐라 전주사람들로 북새통이다 전주 롯백은 뭐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