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의 꽃 로컬푸드를 말한다
전라북도의 꽃 로컬푸드를 말한다
  • 최낙관
  • 승인 2014.08.14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컬푸드는 이제 더 이상 생소한 용어가 아니다. 지역에서 재배되고 가공된 농산물을 대상으로 하는 로컬푸드 운동은 생활협동조합, 농산물 직거래, 농민 장터, 지역 급식운동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확산하고 있다. 이 로컬푸드가 사업을 넘어 운동으로까지 확산하는 데에는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범사회적 요구를 넘어 환경을 보호하고 지속가능한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 내는 생산성에서 그 가치를 찾을 수 있다. 익명성이 지배하는 현대의 위험사회에서 로컬푸드는 이른바 ‘얼굴 있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서로 신뢰관계를 맺고 나아가 서로에게 이익을 선사하는 새로운 공동체적 삶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또 하나의 작은 기적을 만들어 내고 있다.

 최근에는 로컬푸드 운동이 전국적으로 확산하면서 건강한 밥상에 대한 관심은 물론 지속 가능한 생산과 소비의 선순환 시스템을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가 모두 윈윈할 수 있는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다. 이러한 흐름의 중심에는 전라북도가 있고 완주군은 로컬푸드 1번지로서의 확고한 위상을 구축하고 있다. 전라북도는 광역자치단체로는 처음으로 이미 올해 초 소비자들의 신뢰를 더욱 확보하고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해 ‘로컬푸드 인증 직매장’을 지정하는 등 발 빠른 행보를 하고 있다. 직매장을 운영하는 사업자가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원칙과 인증기준을 제시하는 본 인증제는 로컬푸드 생산자의 책임성을 강화하여 소비자의 선택을 받게 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본 제도의 시행과 함께 전라북도는 전문가로 구성된 도 평가단의 서류심사와 현지 실사를 거쳐, 용진농협(제1호점), 전주 효자점(제2호점), 완주 해피스테이션 모악점(제3호점) 등을 지정한 바 있다.

 하지만, 최근 로컬푸드 직매장을 둘러싼 잡음이 불거지면서 지역민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문제가 되고 있는 로컬푸드 직매장은 전주 효자점으로 인증 직매장 중 유일하게 전주시에 위치하고 있다. 최근 보도에 따르면, 이 매장은 완주군과 완주 로컬푸드협동조합이 2012년 10월부터 전주시 완산구의 옛 효자4동 사무소를 임대해 문을 열었다. 당시에는 전주-완주 행정통합을 추진하던 두 자치단체가 상생협력 차원에서 로컬푸드 매장 설립에 합의했고, 그 합의의 이면에는 전주시민이 완주군에서 생산한 좋은 먹거리를 중간 유통단계를 거치지 않고 싸게 구입할 수 있게 한다는 좋은 취지가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전주-완주 통합이 무산되고 이와 함께 이 매장의 임대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전주시가 최근 이 매장의 임대기간 연장을 불허하고 완주군에 반환할 것을 공식 요청하면서 갈등은 불거졌다. 많은 전주시민들이 즐겨 찾고 연매출 200억원이 넘는 성공적인 로컬푸드 매장이 문을 닫을 위기에 놓인 것이다. 완주군은 물론이고 이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임대매장 사용 연장’ 서명운동에 나서는 등 후폭풍이 거세지고 있다.

 다행히도 이런 논란의 연장선에서 전주시는 완주군의 요구사항과 전주시의 입장을 다시 정리해 양 지자체가 서로 상생하는 방향으로 해결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라고 밝혀 일단락되는 분위기이다. 하지만, 이러한 갈등상황은 ‘봉합’차원의 해결이라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로컬푸드 사업이 완주만을 위한 사업이 아닌 우리 모두에게 건강과 이득을 안기는 프로젝트라는 점에 동의한다면, 정치적 논리를 과감히 배제하고 실질적인 협력을 위한 특단의 조치가 마련되어야 한다. 여기에는 지자체를 구분하는 지역적 경계가 존재해야 할 아무런 이유가 없다고 본다. 따라서 전라북도가 자랑하는 로컬푸드 사업과 운동이 꽃을 피우기 위해서는 소통과 상생이라는 대전제 하에 지자체 사이에 존재하는 벽을 허물고 나아가 지역주민들의 복리를 최우선으로 해야 함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

 최낙관<예원예술대 사회복지대학원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