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 국가시설 전환 촉구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 국가시설 전환 촉구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4.07.18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의회가 인력과 장비 부족 문제를 들어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를 국가시설로 전환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위원장 강병진)는 지난 18일 익산시에 있는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를 방문하고 주요업무 추진 현황을 청취한 후 대학부설 연구소 수준을 벗어나 명실공히 국가 연구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소요재원과 연구인력을 확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는 국가 재난형 가축질병과 인수공통 질병에 대한 예방백신 및 치료제 개발을 위해 예산 371억 원을 투입해 작년 12월에 개원했다. 하지만 추가예산이 확보되지 않아 인력은 물론 각종 연구 장비가 태부족, 연구소 역할을 하지 못한 채 사실상 방치되고 있다고 도의회는 주장했다.

 도의회는 현재 국내에서 구제역과 AI 등의 인체 감염사례는 보고되지 않았지만 변종 인플루엔자가 발생, 앞으로 동물을 매개로 하는 질병이 인체에 감염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국민건강과 축산업 보호를 위해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 연구소는 국가연구시설로 육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농림축산식품부는 농림축산검역본부 김천 이전 건립공사를 시작했으며, 검역본부 내에 국가연구기관으로 농림축산식품부 AI센터를 설립하겠다고 관계부서와 협의 중이다. 강 위원장은 "연구소가 대학 부설 수준을 벗어나 국가연구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