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컨벤션센터 건립 당연하다
전주 컨벤션센터 건립 당연하다
  • .
  • 승인 2014.07.17 16:04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전주 컨벤션센터 건립을 추진하기로 했다. 민선 6기 송하진 전북도지사 체제를 맞게 된 전북도가 전주 컨벤션센터 건립 카드를 다시 꺼낸 이유는 ‘관광 전북’을 실현하기 위한 사회간접자본시설 확충 차원에서 공항과 철도, 항만, 도로와 함께 컨벤션센터 건립이 시급하기 때문이다. 국제회의와 전시를 중심으로 한 유망산업을 뜻하는 MICE 산업을 육성하려면 컨벤션센터 건립은 필요 전제조건이다. 전북도는 컨벤션센터 건립을 위한 국비 70억원을 작년 말 확보한 만큼 행정절차를 전주시와 긴밀하게 협의해 나갈 방침이다.

 전북도의 추진방침에 대해 전주시도 종합경기장 부지 내 컨벤션센터 건립사업을 재개했다. 전주시는 종합경기장 부지에 컨벤션센터를 신축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이미 전주시의회에 제출했다. 문제는 전주시의회와 일부 시민단체가 아직도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다는 데 있다.

 전주시의회 의원들은 컨벤션센터 건립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면서도 종합적인 계획 없이 컨벤션센터를 건립기로 하는 것은 앞뒤가 뒤바뀐 행정이라는 입장이다. 공청회 등을 통해 변경된 개발계획에 대한 주민 공감대 형성 및 의견수렴 후에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주시의회 행정위원회는 16일 간담회를 갖고 이번 회기에서는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유보하고, 9월 임시회 때 재상정해 논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전주시의회와 시민단체 등의 일부 부정적인 기류에도 컨벤션센터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다. 컨벤션센터를 건립할 경우, 대체시설(종합경기장) 건립에 따른 예산문제, 컨벤션센터 운영문제, 민자로 계획된 호텔 및 쇼핑몰 건립사업 등의 문제가 남았으나 거시적인 측면에서 컨벤션센터 건립의 당위성에 대해서는 대다수 주민이 찬성하고 있다.

 전주 컨벤션센터 건립은 전북 발전을 이끄는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전북 전주는 호텔, 백화점, 컨벤션센터 등 서비스업을 주도하는 간접자본시설이 초라하기 그지없다. 전북 인근 대전이나 광주에 비하면 말 그대로 전주는 시골 촌구석이라는 인상을 받을 수밖에 없다. 전주는 백화점이 들어와도 안 되고, 호텔도 안 되고, 컨벤션센터가 들어서도 안 되며 개발을 안 하고 발전이 안 되더라도 이대로 살겠다는 강변을 더는 해서는 안 된다. 대규모 국제회의를 감당할 수 있는 번듯한 회의장 하나 없다는 것은 지역 발전에 걸림돌이 되지 않을 수 없다. 이번에 컨벤션센터 건립이 재추진되는 만큼 발전적인 의견을 모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주컨벤션사업 2014-07-18 03:18:14
도민일보기자 진짜 좋은말한다.전주가 국제적인 도시가 되지말란법은없다.국제적인 도시가 될려면 컨벤션은 물론이고 롯데쇼핑 입점은 꼭 필요하다.그것도 동양 최대규모로 지어지면 더좋다.한옥마을로 이어지는 관광인프라 구성에 많은 도움이 될것은 자명한일이다.중소상인들때문에 지역경제 다무너진다.반대만하지말고...발전적으로 생각하자.
주민 2014-07-17 23:50:34
메인 으로 올려 놓으시요 일부 이해당사자들과 시민단체가 주도로 목소리을 높이지만 대다수 전주시민은 대찬성입니다
시민 2014-07-17 23:43:24
도민일보 기자 꼭 집어야할 문제점 잘집었네 도민일보 화이팅 공원이나 만들어라고 하는 골빈시의원도 있는데
ㅇㄹㅇㄹ 2014-07-17 22:48:35
대체 시민단체는 뭐하는 인간들인지? 광주 전남봐라,, 벌써 나주혁신도시에 대규모 중국인 관광객 겨낭하고 호남권을 아우를수있는 대규모 쇼핑몰 추진하고 있다,, 이러다 전북 망한다,, 전북은 언제나 우물안 개구로 살것인가?
전북에는 당분간 환경단체 시민단체 필요없다,, 다 정치적인 단체다,
당장 어렵더라도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받아 들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