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직무이행 명령 법적 근거 없어”
“교육부 직무이행 명령 법적 근거 없어”
  • 소인섭 기자
  • 승인 2014.07.08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승환 교육감, 전교조 전임자 복귀명령 거부

 김승환 전북도교육감은 교육부가 전교조 전임자 복직 명령을 수행하도록 직무이행 명령을 내렸으나 ‘법적 근거가 없는 명령’이라며 거부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 교육감은 8일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전날 교육부가 전교조 전임자에 대한 복직명령 요구를 이행하지 않은 교육감에게 즉시 복직을 명령하고 복직조치를 완료하도록 직무이행을 명령하자 이같이 밝혔다.

 김 교육감은 “교육부가 생각하는 전제가 법적으로 아주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현행법상 법내노조와 법외노조가 누릴 수 있는 권리이익과 누릴 수 없는 것을 명확히 구분하지 않고 있다”며 “현재 노동법이나 헌법, 헌재 판례, 법원 판례에 따르면 법외노조라 하더라도 헌법상 노조로서의 성격은 그대로 인정받아야 한다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또 김 교육감이 대표해 전국 9개 시·도교육감이 공동으로 노동법연구소 해밀에 전교조 법적지위에 관한 의견을 물은 결과 해밀은 “전교조는 다른 사정이 없는 한 헌법상 단결체인 법외노조로서의 지위를 가진다고 봄이 타당하다”는 의견서를 보내왔다고 소개했다.

 김 교육감은 자신의 합법성을 “이 문제는 내게 스트레스가 되지 않는다”고 표현했다. 김 교육감은 “법원의 법외노조 판결에 따라 교육부가 복귀명령 등 후속조치를 한 것은 ‘전교조 와해’란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김 교육감은 “이같은 취지에서 교사의 지위를 보호하는 것이 마땅하나 헌법위에 정치권력이 있어서 수용할 것인지 배제할 것인지 고민에 빠져 있다”고 말해 지난 4년간의 정부와의 대립각 구도를 피해갈 것인지에 관심이 쏠린다.

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