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와 전북의 과제<2> 갈등과 앙금을 씻자
지방선거와 전북의 과제<2> 갈등과 앙금을 씻자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4.06.04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4지방선거는 끝났다. 지난달 22일부터 시작한 공식 선거운동은 세월호 침몰 사태를 겪으며 조용한 선거를 표방한 채 종점에 달했다. 590여 명의 후보 중 ‘당선’의 영예를 안은 사람은 251명이다. 승패는 엇갈렸고, 지역의 정치 지도자를 선출하는 축제의 장은 폐막됐다.

 이 과정에서 지역 정치권은 산산조각났다. 여야가 극한의 대립각을 형성하며 한 치의 양보도 없이 싸웠고, 한 동네에서도 기초의원 자리를 놓고 두 동강 난 정치적 분열과 대립을 경험해야 했다. 4일 전북도 선관위에 따르면 전날 현재 각종 선거법 위반 행위로 적발된 사례는 200건에 육박하고, 이 중에서 허위사실 유포나 기부행위 등으로 고발조치 된 사례만 무려 37건에 달했다.

 선관위는 위반 행위의 정도에 따라 경고처분하거나 수사의뢰, 혹은 고발 조치한다. 이런 고발 비율이 20%에 근접한 사실은 선거 과정이 그만큼 문제가 많았고 갈등 요인이 잠복해 있다는 말이다. 실제 선거가 치열해지면서 위법과 탈법이 난무했고, 이해 당사자들의 갈등과 마찰도 깊어졌다. 후보들 간의 고소와 맞고소가 유난히 많았던 것도 이번 선거의 문제랄 수 있다. 한 사안을 놓고 서로 공격하고 의견을 달리하며 한쪽이 소송을 제기하면 다른 쪽도 제기하는 식이다.

 정치권은 전동차가 서로 마주 보고 돌진하는 ‘치킨게임(chicken game)’처럼, 무모할 정도의 날을 세웠다. 작년 말까지만 해도 함께 손을 잡았던 정치인들이 어느새 아군 아니면 적군으로 양분됐고, 선거 과정에서 분열과 분파의 골도 깊어만 갔다. 이번 선거는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이 합당을 하고, 기초선거의 무공천이 공천으로 선회하는 대혼란을 겪으며 치러졌다. 전북을 텃밭으로 하는 새정치연합은 공천 과정에서 내홍을 겪었고, 서로 총부리를 겨누며 탈당하는 파동도 일었다.

 그야말로 혼돈의 연속이었고, 후보들 간 반발과 불화는 심연 속으로 치달았다. 기초단체장 후보의 60% 이상이 무소속 명함을 내밀고 새정치연합 후보와 각을 세운 현실이 대표적인 사례다. 정치권에선 하루가 멀다 하고 “이런 선거는 처음이다”는 푸념과 한탄이 쏟아졌다. 정책검증은 실종되고 깎아 먹기 식 설전이 난무하는 구태의 선거문화로 지역화합은 또 한번 외면됐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혼란의 선거 과정에서 누구라고 말할 것도 없이 치유할 수 없는 자상을 입었다”며 “이런 갈등을 하루빨리 치유하지 않는 한 지역사회 모두 패배자가 될 수밖에 없다”고 걱정했다.

 선거는 막을 내렸지만 승자와 패자 진영의 앙금과 갈등은 여전히 존재한다. 방치할수록 상처는 깊어가고 응급수술도 할 수 없을 정도로 곪아 터질 수 있다. 뜻있는 지역 인사들은 “선거가 끝난 만큼 이제 앙금을 훌훌 털고 미래를 향해 함께 나가야 할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승자는 패자를 위로하고 패자는 승자를 축하하는 성숙한 선거 뒤의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는 말이다. 민선 6기의 출범을 앞둔 시점, 이제는 갈등을 치유하고 지역·계층·계파 간 화합과 대통합을 논의해야 한다.

 세상은 급변하고 있다. 기업의 생애주기는 급격히 짧아졌고, 하강과 상승의 경기곡선도 훨씬 좁아졌다. 지자체마다 글로벌 경쟁을 통해 자신의 역량과 잠재력을 키워나가고 있다. 무한경쟁의 링 위에서 체급이 낮은 전북이 대립과 갈등으로 날을 지새울 여유가 없다. 중소기업인 K씨는 “계속된 경기침체로 전북의 자영업 붕괴 현상이 심각하고 제조업 기반도 흔들리고 있다”며 “이런 때 선거 후유증으로 정치권이 쩍쩍 갈라져 서로 공방을 이어간다면 정치가 경제를 죽이는 꼴”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치권이 서둘러 갈등을 봉합하고 발등에 떨어진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고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