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감을 얻기 위해
자신감을 얻기 위해
  • 박민철
  • 승인 2014.05.25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신감이란 어떠한 것을 할 수 있다는 스스로 능력을 믿는 자신의 굳센 마음이다. 즉 자신감은 그 사람의 능력 그 자체를 말한 다기보다는 그 능력의 결과에 대한 자신의 느낌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자신감은 부모의 인정 믿음으로부터 시작하여 주변 사람들의 믿음과 칭찬, 그리고 여러 가지 성공 경험으로 인해서 만들어진다. 그래서 자신감이 있는 사람은 어려움을 겪더라도 자신을 믿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하고자 하는 일을 비교적 잘 수행해 낼 수 있다.

 자신감은 여러 성공 경험으로 인해서 만들어진다. 어떤 일을 지속적으로 하다 보면 관련 분야의 경력을 쌓게 된다. 이 경력을 통해 전문성을 갖게 되며, 이러한 전문성은 사회 안에서 성공을 경험하게 하는 요인이 된다. 이러한 성공 경험은 자신의 가치를 사회 속에서 인정받게 해 주는 요인이 되며, 자신감의 근원이 될 수 있다. 성공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증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 작은 것에서부터 성공경험을 쌓는 것이다. 처음부터 큰 것에서 자신감을 얻으려고 하지 말고, 작은 것부터 도전하여 본인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큰 성공은 작은 성공을 거듭한 결과이다. 우리는 처음부터 모든 사람이 인정할 만한 큰 성공 경험을 할 필요는 없다. 작은 계획들을 꾸준히 실천해 나가는 사람은 시간이 지날수록 큰 목표에 점점 다가가고 있는 것이다. 사소한 일이라도 계속해서 목표를 달성하다 보면 자신감이 커진다. 자신감을 얻고 싶다면 하루의 작은 목표에 충실하는 것이 좋다.

 둘째, 욕심을 버려야 한다. 우리는 남들처럼 되고 싶어서, 또는 남들보다 뛰어나고 싶어서 욕심을 부리게 된다. 노력을 한다면 자신이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을지 모르지만, 욕심이 과하다면 자신의 현실과 이상 사이에서 괴리감을 겪을 수 있다. 목표를 높게 잡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중요한 것은 자신의 현재 상태를 바라보고 이해해보고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를 무시한 채 욕심을 부리면 오히려 자신감이 떨어질 수 있다.

 셋째,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아야 한다. 사무엘 베케트는 ‘또 실패했는가? 괜찮다. 다시 실행하라. 그리고 더 나은 실패를 하라’라고 말하고 있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이며, 자신감은 성공 경험으로 나오니 실패를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우리가 두려워해야 할 것은 실패 속에서 다시 일어나지 않는 것이다. 자신감은 한순간에 얻어지지 않는다. 자신이 노력함에도 불구하고, 실패했을 경우, 다른 방법을 동원해 성공하게 시켜보는 경험은 실패 상황 속에서도 절망하지 않게 하고, 자신감을 유지시켜 준다.

 넷째, 주변 사람의 적극적인 인정과 지지가 있으면 좋다. 자신은 맡은 일에 최대한 노력을 하고, 그 결과가 긍정적으로 나왔을 때, 그것을 칭찬과 격려로 지지해 주어야 한다. 우리들은 어린 시절 부모의 인정과 믿음 속에서 자신감을 키우며 성장했듯이 커서도 주변의 인정과 믿음 지지는 계속해서 필요하다.

 자신감이 부족하고 부끄러워하는 사람은 뜻밖에 다른 사람을 의식하고 미리 걱정하고 있지만 실제로 다른 사람은 관심이 없는 경우가 많다. 자신감을 가지기 위해서는 미리 걱정하고 두려워하는 것보다는 스스로 작은 것부터 도전하여 ‘나도 할 수 있다’는 용기와 긍정적인 마음이 필요하다. 더불어 나 스스로 다른 사람의 조그마한 일에도 칭찬해주는 용기와 도전이 필요할 것이다. 어느 사람도 내일을 확신할 수 없기에 사람들은 어느 정도 불안감과 두려움을 안고 살아간다. 자신감을 가지기 위해서는 두려워하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얼마나 용기를 가졌는가이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용기를 내어 삶의 작은 것에서부터 무엇인가를 도전해 보기 시작하자.

박민철<전북광역정신건강증진센터장/원광의대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