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 전북 후보 ‘운명의 수요일’
새정치연합 전북 후보 ‘운명의 수요일’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4.04.22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민주연합의 전북도당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의 6·4 지방선거 공천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23일 회의 결과가 주목된다.

 공관위는 지난 21일 밤 회의를 열어 전북도당 공천 권한인 기초단체장, 광역의원, 기초의원 공천은 단일안으로 경선을 치르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다만 일부 위원들이 지역의 특색을 이유로 경선방식 예외를 인정을 요구해 공관위 2/3 찬성이 있으면 다른 방식으로 경선을 치를 수 있도록 했다.

  그러나 경선방식 예외 인정조건이 과반수가 아닌 2/3라는 점을 들어 이번 지선에서 전북지역은 모두 단일안으로 경선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 전북도당 공관위가 경선방식의 단일안 결정 합의는 이뤄냈지만, 구체적 경선룰을 결정하는 데는 적지 않은 진통이 따를 것으로 예측된다. 우선 후보 컷오프는 기초단체장은 3배수, 광역의원은 2배수 안이 유력 안으로 떠오르고 있지만, 도내 국회의원 지역위원회별로 입장이 달라 2-3배수로 여지를 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기초단체장 공천은 ▲공론조사 선거인단 투표 50%와 국민여론조사 50% ▲권리당원 선거인단 투표 50%와 국민여론조사 50% ▲공론조사 선거인단 투표 100% ▲국민여론조사 100% 등 4가지 안 중 1가지 안을 선택해 경선을 진행한다. 민주당 측과 새정치연합 측의 입장을 감안하면 공론조사 선거인단 50%와 국민여론조사 50% 안이 유력 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공론조사 선거인단 모집 방식과 선거인단 활용 문제를 두고는 위원들 간 이견이 교차하고 있다. 현재 공론조사 선거인단 모집을 두고 선거인단 참여를 원하는 사람이면 모두 받아들이는 인바운드 방식과 선관위가 불특정 다수에서 전화를 걸어 선거인단 참여 여부를 묻는 아웃 바운드 방식이 대립하고 있다.

 중앙당은 인바운드 방식은 후보의 조직동원 가능성 때문에 광역단체장 경선에서 아웃 바운드 방식을 선택하고 있다. 공론조사 선거인단의 투표권한과 관련해 일부에서는 선거인단 모집의 어려움을 들어 기초단체장, 광역의원, 기초의원 후보 모두에게 투표할 수 있도록 하자는 의견과 경선 별로 따로 모집하자는 의견이 맞서 있다.

 기초단체장이 경선룰이 선거인단 모집 방법 이견 등 지엽적 문제라면 광역의원은 처음부터 끝까지 진통이 예상된다. 광역의원 경선안도 기초단체장과 같지만 4가지 안을 두고 민주계와 새정치연합계 입장이 다르고 양측 내부 입장도 조율되지 않고 있다.

6·4지방선거 일정과 선거인단 모집의 어려움을 들어 100% 여론조사로 후보를 선출하자는 의견과 공론조사 50%와 국민여론조사 50%로 하자는 의견이 충돌하고 있다. 정치권은 다만 여론조사 100%는 인지도가 높은 현역에게 유리하다는 점을 들어 절충형인 국민여론조사 50%와 공론조사 50% 안이 채택될 가능성이 높다는 입장이다.

 기초의원은 경선보다는 후보 간 합의와 여성의무 공천 등을 통해 단수 후보 공천을 진행할 예정이지만 특정지역의 경우 후보 간 경쟁이 치열해 경선이 불가피하다. 기초의원 경선은 ▲국민선거인단 투표 100% ▲ 권리당원 여론조사 100% ▲ 권리당원 선거인단 투표 100% ▲ 권리당원 선거인단투표 50%와 국민여론조사 50% 등 4가지 안이다.

서울=전형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