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전북본부도 명퇴 ‘쓰나미’
kt 전북본부도 명퇴 ‘쓰나미’
  • 왕영관 기자
  • 승인 2014.04.21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년이라는 긴 세월 동안 몸담아온 kt를 떠납니다.”

21일 오전 kt전북본부 사옥에는 특별명예퇴직을 신청하고 짐을 싸는 직원들이 하나 둘 눈에 띠었고, 직원들의 얼굴에는 씁쓸한 표정이 역력했다.

지난 8일 kt 노사 합의에 따라 근속 15년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규모 명퇴가 막을 내렸다.

전북본부에서는 970명 중 절반 이상이 대상자에 포함됐고, 이날 오후 6시까지 대상자 중 정년을 4~5년 남긴 직원 대부분이 명퇴를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대규모 구조조정이 가능한 이유는 명퇴 조건이 지난 2009년과 비교해 훨씬 낫기 때문이다. 명퇴신청자 중 조건에 따라 최장 45개월 월급과 명퇴에 따른 위로금, 1957~61년생 가산금 등이 지급된다.

반면, 명퇴를 거부하는 직원들은 업무가 없어지고, 비연고지로 보내진다. 게다가 내년 1월부터 임금피크제를 시행, 월급 40% 감액과 학자금대출 등의 지원이 전면 중지된다.

그러나 문제는 kt의 구조조정이 완료되면 지역본부 규모도 축소돼 시·도 본부 간 통합설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전북본부의 경우 직원 감축에 따른 효율성 저하로 전남과 통합이 추진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명퇴신청 완료 후 kt의 공식발표가 있어야 확인 가능하지만, 전북본부 대상자 480여명 중 80% 정도가 명퇴를 신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지역 정치·경제계는 kt의 구조조정 후폭풍이 지역본부 통합으로 이어질까 강한 우려감을 보이고 있다.

현재 호남권 관할 공공기관 64개소 중 광주·전남에 56개, 전북에 8개가 있어 호남권 공공기관의 광주·전남 편중이 매우 극심한 상황이다.

여기에 최근 LH는 경영 정상화를 위해 전북본부를 광주·전남본부로 흡수 통합해 호남권 본부로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지역 사회에 파문이 일고 있다.

도내 정치권 한 관계자는 “전북은 지난 이명박 정권 시절 공공기관 효율화라는 명목으로 전파관리소 통폐합, 해양경찰서 예속 등 지역의 중요한 기반시설을 타 도시로 빼앗겼다”며 “이번 kt의 명퇴로 본부 직원이 대폭 줄어들면 조직의 효율화 방안이 마땅히 검토돼야 하지만, 지역본부 통합으로 이어지면 안 된다”고 말했다.

경제계 관계자도 “LH전북본부 이전 문제로 지역균형발전을 바라는 전북도민의 실망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kt 마저 대규모 구조조정에 이어 전남과 통합을 추진할 경우 지역경제가 심대한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어 도내 정치·경제계의 발 빠른 대응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왕영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