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 ‘4말5초 경선’도 어렵다
새정치연합, ‘4말5초 경선’도 어렵다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4.04.17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민주연합의 전북도지사 경선이 4월 말이나 5월 초에 치러지는 '4말5초 경선'도 쉽지 않을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자칫 5월 15일 선관위 후보 등록 직전에 당 후보가 결정될 수 있어, 유권자를 무시한 '늑장 공천'이란 거센 비난이 일 전망이다.

 새정치연합은 전남 진도 여객선 침몰사고로 전 국민이 슬픔에 차 있는 만큼 올 6월 지방선거를 염두에 둔 후보들의 사무실 개소식이나 각종 경선 일정을 당분간 중단해 달라고 17일 전북도당에 정식 공문을 내려 보냈다. 경선 일정 조정과 행사 취소로 가뜩이나 안갯속이었던 전북도지사 경선 룰 조정은 더욱 늦어질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새정치연합은 전북도지사 경선을 위해 오는 28일 중앙선관위의 업무협조를 요청해 놓은 상태다.

 하지만 도지사 후보 3인의 경선 조율이 쉽지 않은 상태에서 여객선 침몰사고까지 발생해 자칫 5월 중순께 막판 경선을 치러야 할 최악의 상황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실제로 강봉균 도지사 예비후보는 17일 전북도의회 출입기자들과의 간담에서 "당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도지사 경선 룰이 여론 50%와 공론조사 50%로 사실상 정해졌다는 보도가 나왔지만, 아직 정해진 게 하나도 없다"며 "후보 간 룰 조정이 이뤄지지 않으면 경선이 이달 28일 이후로 넘어갈 수 있다. 경선을 위한 마지노선은 없다고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 후보는 "후보 경선에 100% 여론조사방식을 다시 한 번 요구한다"며 "100% 여론조사가 나에게 유리한 것은 아니지만 전화 착신이나 조직이 없는 후보를 고려하면 그나마 공정한 방법이다"고 주장했다. 반면 유성엽 의원은 100% 공론조사를 주장하고, 송하진 후보도 100% 여론조사에 답을 내놓지 않고 있어 3인 후보의 합의점 도출은 당분간 어려워 보인다는 정치권의 관측이다. 뜻있는 인사들은 "새정치연합이 텃밭인 전북에서 후보 등록을 2~3일 남겨두고 당 공천자를 확정하는 것은 유권자들에게 무조건 표만 달라는 강압 행위나 마찬가지"라며 "경선 일정을 앞당기되, 일정한 토론을 거쳐 유권자들의 판단을 도와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