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 쌀 경쟁력 제고 사업 추진
완주, 쌀 경쟁력 제고 사업 추진
  • 김경섭 기자
  • 승인 2014.04.03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군이 급변하는 쌀 시장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쌀 품질향상 및 경영비 절감을 위한 쌀 경쟁력 제고사업을 적극 추진한다.

3일 군에 따르면 올해 쌀 산업에 대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소규모 벼 육묘장 설치(4개소, 1천320㎡), 신동진 벼 우량종자채종포 조성(4개소, 12ha), 지력증진을 위한 볏짚환원사업(1천340ha) 등을 추진한다.

이 가운데 소규모 육묘장 사업은 벼 재배 농가의 안정적인 못자리 육묘와 농촌의 부족한 일손을 해소하기 위해 벼 재배면적 3ha 이상인 농업인을 대상으로 비가림 하우스와 자동 살수장치 등을 지원한다.

또한 우량종자 채종포사업은 부족한 정부보급종을 농가가 자체 생산해 자율교환하는 사업으로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은 신동진 벼 품종을 대상으로 채종포를 조성한다.

볏짚환원사업은 화학비료 절감과 토양환경 개선으로 땅심을 높여 고품질 쌀 생산을 하기 위한 사업으로 벼 수확 후 볏짚을 잘게 절단해 가을갈이한 농가에 ha당 20만원을 지원한다.

임용환 기술보급과장은 "쌀 생산비절감 및 경영안정 도모를 위해 올해에도 벼 재배용 인공상토 등 영농자재와, 영농철 농기계 임대 사업 등을 펼친다"며 "앞으로도 영농현장 애로기술 해결 등 현장컨설팅을 강화해 풍년농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완주=김경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