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365] 근막통과 섬유근통 증후군
[건강365] 근막통과 섬유근통 증후군
  • 박진원 기자
  • 승인 2014.04.02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러 병원에 가봤지만 낫지 않고 그때 뿐이었다. 혹시 운동 부족이라고 생각해서 운동을 위해 좀 움직이려고 하면 몸이 아파서 한두 번 하다가 포기했다. 최근에 A씨는 신학기에 학생들의 신체 검진 등 업무가 증가하면서 증상은 더욱 심해졌다. 통증이 더욱 심해진 A씨는 종합 병원에 와서 진단을 받고 치료하고 싶다며 병원을 찾았다.

A씨의 증상은 통증을 담당하는 임상에서 자주 경험하는 문제로 근막통이라고 하며, 이러한 부위가 여러 곳이었을 때 ‘섬유근통증후군’이라고 한다. 예수병원 재활센터 윤석봉 센터장을 통해 근막통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 알아본다.

▲ 예수병원 재활센터 윤석봉 센터장이 근막통 환자를 치료하고 있다.

 

 

 

 

 

 

 

 

 

 

 

 

 

 ▲근막통의 원인

 우리 체중의 50%가량을 차지하는 근육이 덮고 있는 목, 허리, 어깨, 엉덩이 관절뿐 아니라 두통, 턱관절 장애, 이명의 원인이기도 한 이 질환은 근육과 이를 둘러싸는 근막에 주어지는 과부하 때문에 생긴다.

 매일 반복되는 활동으로 누적되는 피로 현상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는 데, 가정주부나 산업 현장에서 많이 발생하는 반복 누적 손상이 여기에 포함된다.

 적은 근육 손상이 반복 되면 이곳에 작고 예민한 통증 유발 점이 형성된다. 이 통증 유발점에서 시작한 통증 신호는 중추 신경계를 거쳐 구소 통증과 주변으로 퍼지는 연관통을 가지며 이와 관련된 자율 신경계 증상도 유발한다.

 ▲근막통 30·40대 호발 

 여성이 남성보다 많이 이환되며, 30세에서 49세 사이의 나이 층에서 많이 발생한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검사상에 특별한 이상이 없어 만성 염좌, 단순 근육통, 신경통, 류마티스로 흔히 오진하고 무심하게 넘겨버려 만성 통증과 이로 인한 장애로 이행되면 치료에 어려움을 겪는 질환이기도 하다.

 
 ▲근막통의 증상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으면 근막통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아픈 것이 돌아다니고 변덕스럽게 많이 아팠다가 덜 아팠다 한다.
 -아픈 곳이 반복해서 습관적, 주기적으로 아프다.
 -병원에서 검사해도 이상이 없다하고 겉으론 멀쩡하다.
 -약을 오래 먹고 물리 치료를 받아도 낫지 않고 그때 뿐이다..
 -밤에 잘 때 아파서 깨거나, 아침에 일어나서 가장 아프다.
 -늦잠을 자면 허리가 아파서 누워 있기 싫다.
 -뒷목이 뻣뻣하고 고혈압이 있을까 불안하였지만, 혈압은 정상이다.
 -여름에 에어컨의 찬바람이나 추울 때 더 아프다.
 -오래 앉아 있다가 일어날 때 다리, 허리가 잘 펴지지 않고 아프다.
 -쥐가 잘 난다.
 -스트레스가 쌓이거나 일을 많이 하고 나면 더 아프다.
 

 ▲근막통의 만성화 요인

 근막통은 자연적으로 소멸하기도 하지고, 증상이 더는 악화되지 않고 계속되지만, 더욱 증상이 악화되고 여러 곳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섬유근통증후군을 유발하는 만성화 요인이 있다.

 양쪽 다리 길이의 차이, 양쪽 크기가 다른 골반, 비정상적인 자세 등 물리적인 스트레스나, 비타민 등의 영양부족, 갑상선 기능저하증, 저혈당, 통풍과 같은 대사 또는 내분비 이상, 바이러스나 기생충 감염, 알레르기성 비염, 관절 통증, 척추 디스크와 같은 내부에 존재하는 현상들도 있다.

 또한, 본인이 처해 있는 ‘환경’과 ‘생활의 내용’이 중요하며, 여러 정신, 심리, 사회학적 상황과 경제적 상황, 가정과 직장 내의 인간관계도 통증을 만성화하는 요인이라 생각된다.

 
 ▲근막통의 치료

 이러한 근막통의 치료에는 간헐적인 냉 치료나 심부 마사지와 함께 근육을 충분하게 신전 시키거나, 통증 유발점에 주사를 하여 물리적으로나 화학적으로 통증 유발점을 억제하는 방법이 있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플루오르메탄 냉매 분사 및 스트레칭, 간헐적인 얼음 마사지와 스트레칭, 근막 이완법, 심부 마사지, 온열 치료, 약물치료, 전기 치료, 바이오피드백 등의 치료가 있다.

 눈이나 낙엽 치우기, 진공청소기로 청소하기, 손빨래하기와 같은 근육에 부담이 되는 반복되는 동작은 피한다. 통증이 심할 때는 열 치료와 가벼운 능동 또는 수동 운동이 적당하다. 통증이 줄어들면 지구력과 힘을 기르기 위한 운동으로 바꿔 간다. 그러나 운동을 할 때는 언제나 스트레칭으로 시작하여야 한다.

 개인의 증상 정도 및 부위에 따라 치료 방법을 정해야 하므로 경험이 많은 의사의 진단과 다양한 치료 요법 및 생활환경 개선, 적절한 운동의 지도 및 최근 다양한 약물치료를 통해 치료에 성공할 수 있다.
 

[기고] 예수병원 재활센터 윤석봉 센터장

 
 근막통이 심해지면 뒷목, 등, 어깨 근육이 쑤시고 아프다. 심지어 통증으로 잠을 이루지 못하고 우울감에 시달릴 수 있다. 근막통은 검사상 특별한 이상이 없어 만성 염좌, 단순 근육통, 신경통, 류마티스로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넘겨 버리는 경우 만성 통증과 다른 장애로 이어져 치료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을 통해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아픈 곳이 반복해서 주기적으로 아프다거나 병원에서 검사해도 이상이 없지만, 통증이 사라지지 않는 경우, 밤에 아파서 깨거나, 아침에 일어나서 가장 아픈 증상, 스트레스가 쌓이거나 일을 많이 하고 나면 더 아픈 경우에는 근막통을 의심해 봐야 한다.

 예수병원은 도민의 건강 증진을 위해 최근 재활센터를 건립하고 150여 병상의 입원실과 국내 최고 수준의 첨단 치료 장비를 도입했다. 잘 훈련된 치료사들과 전문의들의 체계적이고 계획된 치료를 통해 장애를 가진 환우의 치료를 위해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통증으로 인해 직장은 물론 가정생활까지 영향을 미치는 근막통의 치료를 위해서는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근막통에 걸리지 않도록 평소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도 필요하다.

 
박진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