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백제가요 방등산가비 제막식
고창군, 백제가요 방등산가비 제막식
  • 남궁경종 기자
  • 승인 2014.03.11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군(군수 이강수)과 고창문화원(원장 송영래)은 대표적 백제가요 중 하나인 방등산가를 알리기 위해 방장산 억새봉에 방등산가비를 세우고 11일 제막식을 개최했다.

이날 제막식에는 이강수 군수, 송영래 문화원장 등 기관사회단체장과 문화원 회원 등 100여명이 참석해 방등산가비 건립을 축하했다.

고창문화원은 방등산가비 건립을 위해 송영래 문화원장을 중심으로 이기화 전 문화원장, 박종은 전 고창교육장, 백원철 고창문화연구회장, 김이종 문화관광과장 등이 위원이 되어 추진위원회를 구성, 여러 차례 회의를 통해 비문내용, 글씨체, 디자인, 건립 장소 등을 협의하고 현지출장을 통해 석재료 등을 결정하여 지난 2월 20일 방등산가비를 패러글라이딩 활공장이자 산악자전거 출발코스로서 전국적으로 유명한 방장산 억새봉에 건립했다.

이강수 군수는 "방등산가비 건립을 계기로 군민 여러분께서 역사문화를 소중히 생각하고, 숨겨진 자원들을 발굴하여 계승 발전시킬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고창지역과 관련된 백제가요는 고려사악지 등 문헌을 통해 '선운산가와 방등산가' 2곡의 제목과 유래가 전해지고 있다.

 이중 선운산가비는 1981년 고창문화원이 선운산도립공원에 기념비를 세웠고 이번 방등산가비는 고창군이 사업비 1천500만원을 고창문화원에 지원하여 방장산 억새봉에 건립했다.

 

고창=남궁경종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