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학기제 중학생, 경찰서·소방서 직업체험
자유학기제 중학생, 경찰서·소방서 직업체험
  • /뉴스1
  • 승인 2014.03.11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서와 소방서 등 정부 기관들이 중학교 학생들의 진로탐색 및 직업체험의 장으로 적극 활용된다.

 교육부와 법제처, 경찰청 등 8개 정부 기관은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박근혜 정부의 대표적인 교육공약인 자유학기제 인프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한 학기 동안 시험부담 없이 다양한 체험활동, 진로활동 등을 통해 스스로의 미래를 탐색해 보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협약에 참여한 기관은 교육부와 법제처, 국가보훈처, 경찰청, 소방방재청, 문화재청, 농촌진흥청, 산림청, 중소기업청 등 8곳이다. 이날 업무협약은 올해 전국 800여개 학교로 확대 시행되는 자유학기제와 관련, 학생들에게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사회 중심의 체험 인프라를 확충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앞으로 해당 기관은 시설은 물론 자체 운영 중인 프로그램을 자유학기제 운영학교에 연계해 지원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경찰서, 소방서는 범죄예방, 화재진압, 인명구조 등 실제 경찰관 및 소방관의 업무를 배우는 직업체험의 장으로 이용된다. 전국 267개 경찰관서와 130개 소방안전체험시설이 대상이다.

 또 539개 농촌교육농장과 167개 각 지방자치단체 농촌진흥기관은 학생들에게 농업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벼, 과수, 화훼 등 관련 분야의 전문가를 만나, 농업관련 다양한 기술과 직업군을 탐색하고, 학교 텃밭 운영 등을 통해 직접 재배하는 경험도 얻을수 있게 된다.

 산림청은 학생들이 수목원, 산림욕장, 학교숲 등에서 숲속 동·식물을 관찰하는 등 다양한 자연 체험활동을 할 수 있도록 산림교육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법제처는 청소년 법제관 사업을 통해 학생 스스로 학교규칙을 마련하고 준수함으로써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마음 씀씀이를 터득하도록 돕는다.

 법제관이 학교로 직접 찾아가 법교육을 실시하고, 국회·헌법재판소·지방의회 등 법 관련 기관을 탐방하는 등 다양한 입법체험을 지원한다. 이 밖에 국가보훈처의 독립군 체험캠프, 문화재청의 문화유산방문교육, 중소기업청의 중소기업 현장탐방 등도 진로 체험 기회를 원하는 중학생들로부터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된다./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