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진금…논란 종식을 위한 대안들
문진금…논란 종식을 위한 대안들
  • 김미진 기자
  • 승인 2014.03.07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진단] 전북도 문예진흥기금의 딜레마 (下)

 전북도 문화예술진흥기금(이하 문진금) 사업의 목표는 지역예술가의 창조역량 강화와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역문화예술의 육성에 있다. 전북도의 문진금이 운용되기 시작한 1992년부터 매년 ‘쩐의 전쟁’ 논란이 되풀이 되는 이유는 이 같은 대원칙이 지켜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란게 지역문화예술계의 중평. 지역문화예술의 진흥과 순수 예술인들의 창작 의욕을 높이기 위해 쓰여져야할 알토란같은 예산이 정실에 의한 편파적 기금 지원으로 흐르고 있다는 비판도 매년 되풀이되고 있다.

 그렇다면, 소위 기득권층이라고 불리는 예술인들이 누려온 쏠림현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할까.

 다양한 각계의 의견을 종합하면, 지역예술계의 뿌리깊은 관성·관행적 지원금 수혜의식은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데 있다. 예산이라는 것은 늘 부족하기 마련. 무엇보다 문진금 배분논란은 심의의 문제를 넘어 그 전략과 운영철학, 보여지는 결과물의 질에 따라 지역문화정책의 성패를 가른다는데 문화예술인들 또한 대승적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우선, 전북도 문화당국의 절차상 투명하고 공정한 자세 유지다. 여기에는 엄격한 룰이 적용돼야 한다.

 문진금에 대한 반복되는 불만과 지적에 속앓이를 해온 도는 2012년에는 타지역 전문가를 위촉해 심의에 참여시키고, 이해관계자들을 심사에서 배제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등 심의의 공정성 확보에 공을 들였으나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지역의 문화예술판의 분위기를 전체적으로 읽어내지 못하는 일부 외부심사위원의 경우는 존재감없이 병풍으로 작용, 심지어 외부심사위원에서 조차 신청 사업의 이해관계자가 도출돼 예심의 전과정이 새나가는 누수를 보였다.

 이에 따라 심사위원의 폭을 넓혀서 다수의 인적풀을 확보해 보다 객관적이고 타당성 있는 심의를 진행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신청인과 심의위원의 이해관계를 어디까지로 볼 수 있는지 그 기준이 모호한 만큼 다수의 인원을 확보해두고 넓게 돌리자는 것. 또한, 지난해 문진금 평가위원 중 공공성을 담보할 수 있는 위원을 엄선해 이듬해 심의위원으로 참여시켜 지원목적에 적합했는지 여부를 정확히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도 제안됐다.

 도가 세분화하고 있는 지원사업별 유형에 따른 기준점도 분명히 해야한다는 주장도 높다. 행사의 취지가 비슷한 각종 경연대회나 공모전임에도 불구하고 서로 다른 지원유형에 흩어져 있는 선정결과가 이를 반증하는 대목이다. 지원사업이 지향하는 목표에 정확히 부합하는 사업을 필터링하기 위해서라도 항목별 체계를 잘 잡아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부절적한 사업비 집행사례가 있는 단체에는 보다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고, 내부 기준이 달라진 점이 있다면 공고단계에서부터 투명하게 공개하고, 지원 방향을 제대로 설명하는 것은 도 문화당국의 의무다.

 더불어 문진금의 효과적인 운용을 위해 지역 문화예술인들에게는 어떠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한가.

 매년 각종 지원금이 수혈되고 있지만 여전히 척박할 뿐인 지역문화예술계. 여기에는 창의적인 기획력 없이 매년 똑같은 행사를 반복적으로 나열해놓고 있는 각 협회와 단체의 안일한 태도도 원인으로 작용한다. 특히 시각예술분야의 경우 각 협회 정기전과 그룹전 등에 반복적으로 예산이 지원되면서 그저 스크랩에 불과한 진부한 예술언어를 보이고 있는 경우가 다반사다. 게다가 각종 예산을 지원받은 문화예술 관련사업들이 중장기적인 플랜없이 대개 일회성 행사에 그치고 있는 것도 문제로 작용한다.

 일례로, 도에서는 무대공연작품제작지원사업을 통해 매년 약 4억 원에서 5억 원 가량의 예산을 공연예술인들에게 지원하고 있다. 이 사업에 선정된 단체들은 적게는 1,000만 원에서 많게는 5,000여만 원을 지원받는다.

 그런데 문제는 매년 수 억 원의 예산이 공연예술계에 투입되지만, 상당수 작품이 일회성 공연에 그친 채 흔적없이 사라진다는 점이다. 즉, 수많은 예산들이 매년 반짝 무대에 오른 후에는 신기루처럼 사라지고 마는 것. 상황이 이렇다 보니 지역문화예술단체는 너나 할 것 없이 무대공연작품제작지원사업을 통해 많은 예산만을 지원받는데 혈안이 돼 있는 실정이다. 때문에 지역문화예술인들은 이처럼 큰 예산이 투입되는 지원사업의 경우, 단지 지원에 그칠 것이 아니라 추후 재공연하거나 혹은 지역문화예술콘텐츠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하고 있다.

 도내 한 국악인은 “매년 수많은 공연들이 도의 지원을 받아 무대에 오르지만, 이 공연들을 다시 볼 수 있는 기회는 거의 주어지지 않는다”면서 “이렇게 예산을 소모할 것만이 아니라, 예산을 투입해 제작된 공연의 경우 지역문화예술콘텐츠로 보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예산만 지원하는데 그칠 게 아니라, 제대로 된 심사와 평가 그리고 지원과 패널티를 적용해 제대로 된 문화예술콘텐츠를 확보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또 다른 문화예술인은 “이와 같은 일회성 공연을 탈피하기 위해서는, 큰 예산이 투입되는 공연의 경우 추후 자부담을 통해 재공연을 하게 하든지, 혹은 공연 후 영상물을 제출해 심사위원들의 평가를 통해 높은 평가를 받은 작품은 재공연을 지원하고 미흡한 작품은 2~3년간 지원하지 못하도록 하는 엄격한 방침을 세워야 한다”고 방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어 그는 “지금까지 예산 지원해 만든 공연만 제대로 확보하고 활용했어도 전북브랜드공연을 몇 개는 만들었을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김미진·송민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