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열한 쩐의 전쟁에서 매년 같은 승자만 독식
치열한 쩐의 전쟁에서 매년 같은 승자만 독식
  • 김미진 기자
  • 승인 2014.03.05 18:2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진단] 2014년 전라북도 문예진흥기금의 딜레마(上)

 지난달 말, ‘2014년 문예진흥기금(이하 문진금) 지원사업’선정 심사발표를 끝으로 사실상 전북도의 문화예술에 대한 공공지원금이 모두 풀렸다. 가장 대표적인 문진금을 포함해 전문단체육성, 무대공연작품제작지원, 해외전시지원, 레지던스 등 다양한 별도의 공모사업까지 다양한 명목으로 주인을 찾아간 예산들. 그야말로 ‘억’소리나는 돈이 풀리다 보니, 연초 지역문화계에서 가장 큰 관심이 모아지는 주제가 아닐 수 없다.

그렇다면, 올해 배분된 각종 지원금에 대한 지역문화예술계의 만족도는 어떠할까. 그리고 올 한해 지역문화예술의 지형도는 어떻게 그려질까. 답은 뻔하다. 매년 똑같은 인물과 단체에 비슷한 규모의 지원금이 풀리다 보니 지난해와 다를 바 없을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에 본보는 세 차례에 걸쳐 전북도의 각종 지원사업의 흐름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운용방법은 없는지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5일 전북도에 따르면 올 문진금 지원사업에는 총 847건의 사업이 접수돼 499건의 사업을 선정, 16억7,400만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이에 따른 선정률은 58% 수준으로, 지난 2011년 65.6%, 2012년 63.9%, 지난해 59.0%와 비교하면 소액다건의 나눠주기식은 지양하고 사업별 선택과 집중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와 같은 선택과 집중이 쳇바퀴 돌 듯 매년 같은 단체에 관행처럼 집중되고 있다는 데에 피로감을 호소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실제 올 문진금에 투입되는 16억7,400만 원 중 27.3%에 해당하는 4억5,850여만 원이 특정 협회 및 단체, 협회 단체장과 일부 대학교수가 포진된 사업 등에 집중되고 있다. 이 중에서도 뒷말이 가장 무성한 공연과 시각예술(서예 제외)로 한정할 경우에는 31.8%까지 치솟아 그 쏠림 현상이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파악된다.

 더 큰 문제는 이들 단체나 대학교수 등이 전문단체와 무대지원작, 공연장상주단체육성 등 별도의 공모를 통해서도 또 다른 사업비를 확보하고 있다는 점에서 지역문화예술계의 상실감은 클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공연예술분야에서는 예산의 상당 부분이 전북예총과 전북민예총 등의 협회 및 시·군 지회, 협회 단체장과 대학교수 등이 소속돼 있는 단체에 편중지원되고 있다. 특히 이들은 매년 일반 민간예술단체 및 예술인에 비해 월등히 높은 액수의 금액을 반복적으로 지원받고 있어 도내 문화예술계의 고질적인 문제와 병폐로 비판받고 있는 실정이다.

 일례로, 올해 문진금의 국악, 양악, 무용, 연극 부문에 대한 지원금액은 약 6억 원 정도이나 예총과 민예총 협회 및 시·군 지회, 협회 단체장과 대학교수 등이 소속된 단체에 대한 지원금액이 무려 절반 가까이 이르고 있는 실태다. 더욱이 무용 부문은 올해 문진금에 선정된 15개의 사업 중 8개 사업이 특정 협회 및 단체에 쏠려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지원예산 역시 대부분 1,000만 원이 넘는 높은 금액을 기록하고 있어 사태의 심각함을 가중시키고 있다.

 문제는 비단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이 같은 도내 문화예술계 지원사업에 대한 특정 협회 및 단체에 대한 편중지원은 하루 이틀 일이 아니어서 더욱 심각하다. 문진금 뿐 아니라 무대공연작품제작지원, 공연장상주단체육성지원사업, 푸른음악회 등과 같은 지원사업에도 특정 협회와 일부 대학교수의 이름이 오르기 때문이다.

 올해 무대공연작품제작지원사업의 경우 음악 부문에 선정된 5개 단체 중 4개 단체가 협회 단체장 및 대학교수가 소속돼 있는 단체로 형평성 논란이 야기되고 있는 상황. 또한, 공연장상주단체육성지원사업 역시 9개 단체에 5억6,000만 원이 지원된 가운데, 협회 단체장 및 대학교수가 맡고 있는 4개 단체가 2억5,000만 원을 지원받아 ‘예산 몰아주기’ 의혹에 휩싸이고 있다.

 시각예술분야라고 해서 크게 다르지 않다. 전북미술협회와 전북사진작가협회, 시·군지부, 일부 대학교수가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단체나 그룹에 1억6,300만 원이나 되는 예산이 배정되고 있는 형편인 것. 서예를 제외한 미술·공예·사진 전체 예산 중 27.6%나 해당된다. 마찬가지로 이들 단체의 경우에도 일부는 전문단체육성지원에서 적게는 3,000만 원에서 많게는 8,000만 원까지 별도의 예산을 취하고 있다. 이로 인해 도내에서 활동하는 민간단체 및 예술인들은 소액의 예산지원 외에는 별다른 기대감을 갖지 못하는 것도 사실이다.

 일부 문화예술인은 이와 관련해 “공연예술의 특성상 대규모 공연을 올리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인력과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에 특정 협회 및 단체에 집중 지원이 이뤄질 수 밖에 없다”고 주장하지만, 대다수 공연예술인들은 “특정 협회 및 단체에 대한 지원이 편중될수록 예술인들의 갈등과 자괴감은 심화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한 공연예술인은 “도에서 특정 협회 및 단체에 집중해 지원할수록 민간단체나 예술인들이 활동할 기회가 점점 없어지는 게 현실이다”라며 “특히 그들에게 예산이라는 권력 아닌 권력이 집중되며 일명 ‘줄세우기’가 더욱 심해지고 있는 실정이다”고 목소리를 높여 비판했다.

 사실상 일부 협회 및 단체에 예산이 집중되다 보니 이에 대한 이익과 명예를 지키기 위한 눈에 보이지 않는 이해관계가 형성되고 있다는 것. 더욱이 예산을 지원받은 단체와의 긴밀한 관계 유지를 위한 이른바 ‘예술가 줄세우기’가 심각할 정도로 성행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또 다른 예술인은 “이렇게 특정 단체와 협회에 예산이 쏠리다 보니 매년 도의 예산을 조금이라도 더 지원받기 위해 유령단체까지 생겨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고, 시각예술분야의 한 예술인은 “이들 협회나 단체로 돈이 흘러들어가는 것보다 그 결과물들이 구태의연하기 때문에 더욱 지지를 받지 못하는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때문에 전북문화예술계가 보이지 않는 정치적 갈등에 멍들고 있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고조되고 있다.

 김미진 기자

 송민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국빈 2014-03-06 12:04:37
◈───★☆▶《 VIP741.COM 》◀☆★───◈

◈ 강­원­랜­드를 대­체­하­는 온­라­인­카­지­노!◈

◈───★☆▶《 VIP741.COM 》◀☆★───◈

◈ 게­임­중이신 많­은 회원­님­들­이 인­정한 카­지­노­본­사!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