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징 4대 공업단지, 공업기업 10년 내 모두 퇴출
난징 4대 공업단지, 공업기업 10년 내 모두 퇴출
  • 이방희 기자
  • 승인 2014.02.27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10년 내, 난징시는 4대 공업단지의 모든 공업기업을 퇴출시킴과 동시에 산업구조 조정과 총체적인 도시화 개조를 추진한다. 난징시당위원회 상임위원회는 최근 위와 같은 중요 정책을 통과시켰다.

 총체적인 개조에 포함된 4대 공업단지는 각각 난징의 동남쪽, 서남쪽, 동북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난징시를 거의 완벽하게 포위하고 있는 형국이었다.

 4대 공업단지의 공업 총생산액은 난징시 총 생산액의 16.4%를 차지하지만 종합적인 에너지 소모는 난징시 공업에너지 소모량의 44.5%를 차지하고 있고, 공업폐수 배출 총량은 4,582만 톤으로 난징시 총량의 19.8%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산화유황, 질소산화물, 연기와 먼지 배출량도 모두 난징시 전체 배출량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난징시 양웨이저(楊衛澤) 당서기는 생태환경은 "도시의 생명"과 관련된 중요 사항인만큼 난징시가 생태환경 악화를 막고 중공업에 편중된 산업구조 현황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4대 공업단지 문제를 그냥 두고 넘어갈 수 없다고 하였다.

 난징시는 8~10년의 시간을 들여 4대 공업단지의 산업구조 조정, 도시기능과 거주환경의 총체적인 개조를 단행하기로 하였다. 개조는 4단계에 걸쳐 진행되는데, 올해와 내년 2년은 상황을 조사하고 방안을 제정한다. 2016년부터 2018년까지 4대 공업단지의 중·소기업은 모두 생산을 중단하고 난화(南化建設有限公司)는 화학공업단지로 이전하고 난강(南京鋼鐵聯合有限公司)은 생산을 줄이며, 화넝(華能)발전소는 점진적으로 문을 닫고 Alkyl Benzene Factory 등도 전체 이주를 완성한다. 2019~2021년, 난화 이전을 완성하면 난강, 메이강(梅山鋼鐵股?有限公司), 진링(金陵)석유화학 등 중점기업의 이전을 전면적으로 가동한다. 2022~2025년, 대형 기업을 모두 이전 혹은 폐쇄하고 4대 공업단지는 공업기업 전면 퇴출을 완성함으로써 구조전환과 업그레이드를 추진하는 시범구로 거듭난다.

 이에 앞서, 여러 국가 공문이 4대 공업단지와 연관되어 있다. 중국 국무원에서 통과된 <난징시 총 계획>은 장강이교(長江二橋)에서 삼교(三橋)에 이르는 공간을 Living shoreline(生活岸線)으로 지정하였고, <장쑤남부 현대화건설 시범구계획>은 진링석유화학 및 주변 기업의 이전을 제기하였으며, 대형 공장 및 노후한 공업기지에 대한 개조는 일찍 중국 공업개조계획에 포함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