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상대 만병통치 가짜 건강상품 근절돼야 !
노인상대 만병통치 가짜 건강상품 근절돼야 !
  • 정봉조
  • 승인 2014.02.12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 농한기인 요즘 무료로 의료기기 체험을 해 준다고 외로움을 겪고 있는 노인들에게 화장지 계란등 미끼 상품을 이용하여 유인한 다음 “이것만 먹으면 혈압, 당뇨 안 낫는 병이 없어요.” 또는 “이 제품을 사용하시면 비가 내릴 때마다 쑤시던 무릎이 싹 낫고 중풍을 예방하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라는 멘트로 허위과대 광고를 하는 수법으로 의료기와 만병통치 가짜 건강상품을 판매하는 사례가 늘고 있어 이로 인해 때로는 가족들간의 시비 거리로 화합을 해치 기도한다.

 이들이 사용하는 방법은 인지능력이 떨어지는 노인들을 상대로 예나 지금이나 별다른 차이가 없다. 무료관광을 빙자해 노인들을 유혹한 뒤 관광은 대충 시켜주고 자신들이 운영하는 매장에 들러 각종 제품의 효능과 성능을 설명하고 물건을 구매하도록 한다. 또는 각종 공연과 경품을 제공한다고 속여 홍보관을 방문하게 하게 해 환심을 산 후 물건을 교묘하게 강매하게 하는 수법이다. 

 구입을 한 대부분의 노인들은 어차피 필요하니까 또는 자식들보다 살갑게 대해 주고 관광을 시켜준 것에 대한 미안함 때문에 하나 산다는 심정으로 시중보다 몇 배나 비싼 각종 의료기기나 건강식품을 무리해서 라도 구매한다고 한다.  

 이러한 노인들을 상대로 한 사기범죄로 부터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자치단체에서 예방 홍보활동 노력이 필요하며 이러한 사기범죄에 속아 넘어가지 않기 위해서는 건강관련 상품을 구입 하기 전에 가까운 보건소나 경찰관서등에 신고해서 안전한 상품인가 확인하는 절차가 피해를 줄이고 만병통치 가짜 건강상품을 근절하는 한 방법일 것이다. 

정봉조 / 김제경찰서 신풍지구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