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3월3일 총파업 돌입…“정부 태도 바뀌면 유보”
의협, 3월3일 총파업 돌입…“정부 태도 바뀌면 유보”
  • /뉴스1
  • 승인 2014.01.12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의사협회(의협)가 오는 3월3일부터 총파업에 들어가기로 결의하고 조만간 9만5000여명의 전 회원을 대상으로 총파업 여부를 결정하는 총투표를 실시키로 했다.

 그러나 총투표 가결 뒤에도 정부 대응에 따라 파업결정을 유보할 수 있다는 여지를 남겨 실제 총파업으로 이어질 지는 미지수다 .

 노환규 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은 12일 서울 용산구 이촌동 의협회관에서 열린 '2014의료제도 바로세우기 전국의사 총파업 출정식'에서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의료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대한의사협회는 정부에게 엄중한 경고를 전달하기 위해 기한을 두고 정부 태도 변화가 없을 시 총파업을 강행하기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단 정부의 입장 변화에 따라 (총파업이) 유보될 수 있고 이는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에서 결정한다"고 여지를 뒀다.

 당초 예정보다 총파업 시기가 늦춰진 것에 대해서 노 위원장은 "(파업을 위한)준비가 필요하다는 판단 때문"이라며 "(시기가 빠르면)참여하는 회원수도 적고 흐지부지 될 수 있어 준비기간이 필요하고 그 사이에 정부도 다시 한번 생각해보라는 의미에서 시간을 준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 위원장은 또 정부가 원격의료 법안 상정을 하지 않는 등 정부의 구체적인 행동 변화를 요구했다.

 그는 "원격의료·영리병원 중단 건강보험 개혁을 우리가 주장하고 있는데 원격의료의 경우 정부가 국무회의에서 상정을 안하기를 바란다"며 "정부의 추진 중단 노력이 구체적인 태도 변화의 아주 기본적인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런 부분을)정부에 어떻게 요구할 지는 비대위에서 결정할 것이고 건강보험의 경우도 정부에서 뚜렷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근본적 개혁에 대한 요구사항을 제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의협은 또 정부가 제안한 민관협의체에는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대신 '의협 방식'으로 대화를 주도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노 위원장은 "보건복지부가 제안한 의정협의체에 (참여하는 것에 대해) 내부 토의를 하겠다고 의사표현을 했는데 (정부가)강행 의사를 표시하고 끝내는 신문에 광고까지 냈다"며 "정부가 대화 의지가 없다고 판단해 정부가 제안한 협의체에는 들어갈 수 없고 (의협이)원하는 방식과 아젠다, 조건을 가지고 제안을 하겠다"고 말했다./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