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마을 문화시설 심사 단계부터 공공성 확보 명문화해야
한옥마을 문화시설 심사 단계부터 공공성 확보 명문화해야
  • 김미진 기자
  • 승인 2013.11.28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 문화시설 민간위탁 심사를 하루 앞둔 28일, 전주한옥마을의 골목골목이 오늘따라 더 춥다. 항상 오다가다 웃으며 문을 두드리고 들어섰던 그 공간에 발길을 들여놓기가 쉽지 않다.

민간위탁 심사를 앞두고는 지역문화예술계 안팎에서는 그야말로 ‘카더라 통신’이 난무하지만, 올해처럼 가슴 한 켠이 무거워지는 ‘카더라 통신’은 없었다. 이미 어느 단체를 밀어 넣으려고 손을 다 써놨다더라 하는 ‘카더라 통신’은 차라리 애교다. 그보다 더한 이야기들도 공공연하게 들리고 있으니 말이다.

한옥마을 안에 몇 되지 않는 공적인 기능을 하는 문화시설에 대한 깊은 고민이 없어 보이는 전주시의 이번 유료 위탁시설 전환이 어떠한 후폭풍을 몰고 오게 될지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전주시가 제안한 기준가에 맞춰 수탁을 받을 경우 매년 수 천 만원에서 억 단위에 이르는 수탁사용료를 지불하는 만큼 위탁운영자들이 상업적인 부분에 파이를 키울 수밖에 없을 테니 말이다.

이 같은 상업화에 대한 우려는 현실로 작용하고 있다. 지난 26일 접수를 마감한 이번 전주시 민간위탁 문화시설 수탁자 공모에 현재 수탁 중인 단체가 재수탁 도전을 포기한 점은 시사하는 바가 있다. 수 천 만원에 이르는 유료위탁 사용료를 선납할 자신이 없는 문화예술단체나 법인은 민간위탁 심사 도전 자체를 포기하고 있고, 상업성 짙은 법인과 단체들만이 이번 공모에 참여하고 있다는 소문이 무성하기 때문이다.

결국, 돈을 내고, 돈을 더 벌어가면 되지 않느냐는 전주시의 논리가 어떠한 결과를 만들어 낼까. 지금도 한옥마을에 저렴한 공산품들이 난무하고 있는데 공예품전시관에 전시되거나 판매되는 공예품 질의 하락이 우려되는 것은 물론, 숙박료가 높아져 관광객들의 불만은 높아지고, 문화시설 곳곳은 꽁꽁 문을 걸어 잠궈 두고 있지는 않을까….  

우선 오늘은 전주시 민간위탁 문화시설 심사를 하는 날이다. 심사단계에서부터 공공성 조항을 명문화해 제대로 된 단체나 법인을 선정하지 않는다면, 차후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겠다는 시의 조치는 사후약방문이 될 수 있다. 만약 적격단체가 없다면, 조금 늦더라도 재공고를 통해 의지가 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옥마을의 이들 시설이 문화시설로서 공공의 가치를 보여줄 수 있는 공간으로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여기에 잊지 말아야 할 단 한 가지가 있다. 전주한옥마을이 10년 전의 우려를 씻고, 대한민국 곳곳에서 성공사례로 발표되고 벤치마킹의 대상으로 이름을 날릴 수 있었던 데에는 그들이 있었다는 것. 한옥마을 문화시설에서 활동한 문화시설 종사자들의 헌신과 노력, 그 젊은 피들이 있었다는 사실이다.

김미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