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특기병이란
맞춤특기병이란
  • .
  • 승인 2013.11.19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11월 18일부터 맞춤특기병을 모집하던데, 맞춤특기병이 무엇인가요?A :

답> ▲ 맞춤특기병이란, 고졸 이하 병역의무자가 군에 입영하기 전, 국가가 제공하는 기술훈련을 받고 이와 연계된 분야의 기술특기병으로 선발되어 군 복무함으로써 전역 후 취업 등의 사회진출이 원활하도록 하는 육군 현역병 모집분야입니다.  

▲ 맞춤특기병 지원 및 입영은 : 18~24세 고졸 이하의 현역병입영대상자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지원을 희망하는 사람은 병무청 홈페이지 모병센터(www.mma.go.kr)에 접속하거나 지방병무청 모병센터를 방문하면 연중 지원서를 접수할 수 있으며,

-맞춤특기병으로 선발된 사람은 건설·정비·기계·통신 등의 분야에 기술특기병으로 복무하게 되며 육군훈련소 및 1·3군 보충대로 매년 4~12월 중 입영하게 됩니다. 

▲ 맞춤특기병 모집 및 선발 절차는

①〔지원/상담〕맞춤특기병 입영을 희망하는 사람은 지원서 접수 후 지방병무청 모병센터 및 가까운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상담 받습니다.

②〔기술훈련〕맞춤특기병 기술훈련은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 사업과 연계?추진되며, 훈련 직종은 주로 국가에서 중점적으로 육성하는 국가기간?전략산업 훈련 등을 이수하게 된다. 훈련기간은 훈련직종에 따라 다르나 대략 3개월~1년 미만으로, 훈련 중인 사람은 훈련비 및 훈련수당 등을 지원받게 됩니다.

③〔선발〕본인의 적성?진로에 맞는 기술훈련을 시작하면 맞춤특기병에 선발되며,

④〔취업〕기술훈련을 성실히 마치고 6개월 이내에 해당분야에 취업하는 경우에는 24세까지 입영일자를 연기할 수 있습니다.

⑤〔입영〕맞춤특기병은 최대한 입영희망시기를 반영하여 해당 기술특기로 입영할 수 있으며, 군 복무동안 기술자격 취득, 경력인정, 검정고시 등 학업기회를 보장받고 전역 후에는 각종 취업지원 등을 받게 됩니다.

<전북지방병무청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