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아빠> 2013년 연말대비 추천 금융상품은?
<딸기아빠> 2013년 연말대비 추천 금융상품은?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3.11.13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되는 저금리, 변동성이 컸던 주식시장, 금융소득 종합과세 기준금액 인하 등 어려운 금융투자 환경 속에서도 올 한해 재테크는 성공적이었는지 되돌아보는 12월이 다가오고 있다. 내년에도 세제혜택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재테크의 어려움은 계속될 것이다.

본격적인 연말정산 시즌을 맞아 소득공제를 비롯해 세제혜택이 있는 금융상품을 한 번 더 살펴볼 필요가 있다. 배당주펀드 역시 연말효과를 누릴 수 있는 금융상품 중 하나로, 배당수익뿐 아니라 주가상승도 향유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투자매력이 충분하다.

 

 ▶최고의 재테크는 바로 稅테크!

올해부터 금융소득 종합과세 과표기준(4천만원→2천만원)이 강화되는 등 연말정산이 빠듯해지면서, 연말 소득공제 시즌이 다가오면서 절세에 대한 관심도가 날로 높아져가고 있다.

세테크의 기본전략은 바로 소득공제를 통해 세금을 돌려받고 비과세를 통해 세금을 아끼는 것이다. 따라서 세금이 없는 비과세 상품으로의 전환과 소득공제가 가능한 상품으로의 자산이전이 필요하다.

 

 ▶연금저축, 소득공제의 대표주자!

연금저축 상품에는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신탁 그리고 연금저축보험이 있다.

이들 상품은 2013년 소득세법령 개정에 따라 도입된 연금형 상품으로써, 일정기간 납입 후 연금형태로 인출할 경우 연금소득으로 과세되며 소득공제 혜택이 있는 상품이다.

특히 강력한 세제혜택으로 연 400만원까지 소득공제(세제개편안 시행 시 세액공제로 변경 가능), 분리과세 한도 상향조정 그리고 연금수령 나이에 따라 단계별로 연금소득세가 인하된다는 특징이 있다.

 

 ▶재형저축펀드, 비과세상품의 대표주자!

18년 만에 부활해 뜨거운 인기를 끌고 있는 재형저축, 7년 이상 투자해야 하는 장기상품인 만큼 가입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점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재형저축은 만기 7년 이상, 최장 10년 동안 유지해야 하는 장기투자 상품으로 7년 만기 시 1회에 한해 3년 이내의 범위에서 연장 가능하다. 세제 혜택은 7년 또는 연장한 만기 이내에서 받을 수 있으며, 만기 이후에는 일반과세가 적용된다. 만약 7년 이내에 재형저축 상품을 중도 해지할 경우 이자·배당소득 감면세액이 추징되므로 유의해야 한다.

비과세 혜택이란 이자와 배당소득에서 발생하는 소득세를 감면해 주는 것이며, 농어촌특별세 1.4%는 부과되므로 완전한 비과세 상품은 아니다.

은행의 재형저축예금은 일정기간 동안만 확정금리를 제공하다가 변동금리 적용을 받으므로, 향후 금리전망과 금리 및 조건을 꼼꼼히 따져본 후 가입해야 하며, 재형보험의 경우 수수료 격인 사업비 공제후의 수익률 등을 확인해야 한다. 증권사의 재형저축펀드는 원금보장이 되지 않으며, 국내의 주식과 채권(해외) 등 다양한 투자조합으로 채권형·채권혼합형·국내채권형·해외채권형 상품 중 투자성향에 맞는 상품을 투자할 수 있다.

 

 ▶배당주펀드, 배당수익 + 주가상승수익까지 향유가능!

주식에 투자 시 기대할 수 있는 수익은 크게 주가상승으로 인한 자본차익과 배당수익이 있다.

배당주펀드는 배당성향이 높은 주식에 집중적으로 투자하여 주식상승으로 인한 자본차익 이외에도 배당금까지 덤으로 벌겠다는 펀드이다. 더욱이 이 펀드에서 주로 투자하는 종목인 고배당주는 배당수익이라는 일종의 보너스가 있어 주가지수 대비 크게 떨어지지는 않으므로 주가하락 시에도 안정적인 배당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배당주펀드는 고위험·고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보다는, 안정성을 중시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하다.

<김종석(우리투자증권 전주지점장, '딸기아빠의 펀펀 재테크'저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