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과 함께 하는 시사경제> 바이오매스 에너지(Biomass Energy)
<한국은행과 함께 하는 시사경제> 바이오매스 에너지(Biomass Energy)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3.11.12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 없는 삶을 생각할 수 있을까? 그만큼 에너지는 현대문명의 필수불가결한 존재가 된 지 오래다. 특히 석탄, 석유를 필두로 하는 화석연료는 산업혁명 이후 가장 중요한 에너지원으로서의 역할을 공고히 하고 있다. 하지만 고갈의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한 특성상 항상 대체에너지원에 대한 고민이 따르기 마련인데 이러한 대체에너지원으로는 으레 태양력, 풍력, 바이오매스 등 신재생에너지가 거론되곤 한다. 이중 생물체를 연료로 하는 바이오매스가 최근 다시 부각되고 있다.

바이오매스는 원래 살아 있는 동식물, 미생물의 유기물 총량을 의미하는 생태학 용어이다. 그러나 요즘에는 농업 및 임업 부산물, 음식 쓰레기, 축산 분뇨 등을 에너지화하는 바이오매스 에너지의 원천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화석연료가 등장하기 전 장작불을 떼어 방을 따뜻하게 덥히고 밥을 짓던 것이 바이오매스를 활용한 대표적 사례라 할 수 있겠다. 바이오매스를 에너지원으로 이용하는 방법으로는 전통적으로는 직접연소뿐이었으나 기술이 발달하면서 분해 또는 발효과정을 통해 천연가스의 주성분인 메탄, 에탄올, 수소 등을 얻는 방법도 개발되어 있다.

바이오매스 에너지의 장점은 재배 등을 통해 에너지 자원을 반복 생산할 수 있고 잠재 생산량이 많다는 점이다. 지구에서 1년간 생산되는 바이오매스의 총량은 석유의 전체 매장량과 비슷하다고 한다. 단점은 생물체를 재배하는 데 별도의 에너지 투입이 필요하며 단위면적당 생산량이 적고 발열량이 낮다는 점이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할 경우 대체에너지로서의 가치가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전문가에 따르면 1세대 바이오매스는 곡물, 2세대는 목재, 3세대는 해조류로 구분할 수 있는데 우리나라는 산이 많고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지리적 특성상 에너지로 전환 가능한 목재와 해조류가 풍부하다. 특히 해조류는 생장속도가 빨라 생산성이 높고, 지질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바이오 디젤과 바이오 에탄올로 전환하기도 쉬워 활용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해외의 경우 브라질, 미국 등에서는 바이오매스 에너지 공급량이 이미 원자력에 맞먹는 수준에 도달해 있고 인도네시아, 일본 등도 상당한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는 아직 활용도가 낮으나 대체에너지 기술 개발 사업으로 바이오매스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어 향후 보급이 많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전북은 완주군이 로컬에너지 사업의 일환으로 버려진 목재 등을 재가공해 연료로 사용하는 산림바이오매스타운 조성을 계획하고 있다.

 

 <한국은행 전북본부 기획조사팀 과장 박의성> 

 <지난 주 정답 및 당첨자> 

 정 답 : ② 금융안정보고서

 당첨자 : 이용민 님(전주시 완산구), 고현아 님(전주시 완산구)

 

 <이번 주 퀴즈>

 

  농업 및 임업 부산물, 해조류 등 생물체를 원천으로 하여 생산된 에너지를 무엇이라고 할까요?

 

  ① 바이오매스 에너지 ② 풍력 에너지

 

 정답을 아시는 분은 한국은행 전북본부 이메일(jeonbuk@bok.or.kr)로 정답, 성명, 전화번호, 주소 및 우편번호를 기입하여 보내주십시오. 정답자중 2명을 추첨하여 소정의 기념품을 보내드리겠습니다. 당첨자는 다음 주 수요일 본 코너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