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서 이러시면 안 됩니다
여기서 이러시면 안 됩니다
  • 정은애
  • 승인 2013.11.06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빼앗아 가는 각종 재난에 가장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은 무엇보다 그러한 재난이 발생하지 않도록 미연에 예방하는 것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상식이다.

때문에 소방에서는 재난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그 위험요소를 제거하고 점검하는 등 많은 예방활동을 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가 익히 알고 있듯이 예방만으로 모든 재난을 막을 수 없다. 재난은 마치 먹이를 사냥하는 포식자처럼 우리의 안전불감증과 무관심을 예의주시하며 기회가 되면 언제든 단숨에 달려든다.

때문에 소방은 예방은 물론 재난발생 시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 긴장을 늦추지 않고 대비를 한다.

그 재난대응 대비 중 비중 있게 다루는 것 하나가 신속한 현장도착이다.

재난이 발생하여 현장에 최대한 신속하게 도착하기 위해 단 1초와 사투를 벌이는 것이 소방현장이다.

그 만큼 일단 재난이 발생하면 얼마나 신속하게 대응하느냐, 단 수초의 차이가 얼마나 큰 결과를 가져오는지 너무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화재현장의 경우는 한 동이의 물로 진압할 수 있는 화재가 5분이 경과하면 수 십명 수 십대의 장비를 투입해도 진압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 하며 심정지의 응급환자도 5분이 지나면 뇌손상이 시작된다.

단 1초가 소중한 이유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 노력들을 무의미하게 만드는 경우가 있다. 그것은 바로 도로에 불법 주·정차와 무분별한 시설물의 방치로 소방차가 진입할 수 없게 만드는 경우이다.

재래시장과 상가밀집지역, 주택밀집지역 등에 소방은 소방통로를 지정해 놓고 단속을 실시하는 등 관리를 하고 있지만 관련기관의 노력으로만 해결되지 않는 부분이기도 하다.

오로지 시민의 안전의식과 적극적인 동참이 있어야 가능한 일이다.

재난현장을 눈앞에 두고 소방차량이 진입할 수 없어 먼발치에서 재난현장을 지켜봐야하는 경우는 천재가 인재로 바뀌는 시간이며 정말 ‘여기서 이러시면 안됩니다’를 외치는 순간이기도 하다.

신속한 현장도착, 신속한 재난현장 극복을 위해 소방통로확보는 매우 중요하다. 아울러 소방차 출동 중 일반차량 양보운전 역시 같은 맥락에서 볼 수 있다. 한 나라의 문화의식 수준을 알려면 그 나라의 화장실을 가보면 알 수 있듯이 한 나라의 안전의식 수준을 알 수 있는 것이 바로 시민이 함께 동참해야 가능한 소방통로 확보나 소방차 길터주기 라고 말한다면 결코 과장이 아닐 것이다.

그 만큼 시민의 참여의식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2013년 소방은 겨울철 소방안전대책이 이미 시작되었다. 날씨가 추워지고 기온이 떨어지면서 각종 재난발생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시기가 되었다.

시민 각 개인의 안전의식이 더욱 강조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