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출연기관, 행정사무감사 난타전 예고
전북도 출연기관, 행정사무감사 난타전 예고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3.10.23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발전연구원과 전북신보 등 전북도 출연기관들이 다음 달에 있을 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집중 타깃이 될 전망이다.

 23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의회는 오는 11월 9일부터 13일 동안 상임위원회별로 자치단체 사무에 대해 현미경 행정사무감사를 계획하고 각종 자료를 요청해 놓은 상태다. 도의회가 도에 요청한 자료는 실·국별로 적게는 50여 건에서 최대 120여 건에 달하고 있으며, 산하 출연기관 관련 자료도 상당히 포함돼 있다.

 도의회는 전북도 출연기관별 경영평가 추진부터 기관별 연봉과 성과급 지급 현황, 민선 4기 이후 기관·단체장 임용, 연도별 부채변동 내용 등을 집중적으로 요구해 문제점에 칼날을 들이댄다는 입장이다. 전북개발공사 등 지방공기업에 대해서도 공사채 만기 도래, 인력운용 문제 등에 대해 심도 있게 진단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발연의 경우 그동안 제안한 정책이 얼마나 실제로 추진됐는지 예산과 집행현황, 성과 등을 꼼꼼히 따질 것으로 전해졌다. 도의회는 이미 제안내역과 채택사업, 추진내역 등을 내달라고 주문해 놓고 있다.

 이사회 개최와 연구원의 겸직상황, 출연금과 용역수입 등 재정 현황, 해외연수와 출장 문제, 도청 직원 파견 문제, 연구원 외지 출강 현황 등 22건의 자료를 요청했다. 도의회는 이 과정에서 전발연의 독립성 문제를 따지고 이를 위한 자구노력을 집중 질문할 것으로 전해졌다.

 군산·남원 2개 의료원에 대해서도 경영합리화 추진, 의료 취약계층 관련 사업, 부채 현황 등 36건의 자료를 살펴본다는 입장이다. 전북신보와 경제통상진흥원, 생물산업진흥원, 전북테크노파크, 자동차기술원 등에 대해서도 현미경을 놓고 본다는 입장이다. 직원 승진과 특별승급부터 성과급 지급 문제, 업무추진비 집행내역, 수의계약 체결 내역, 유니폼과 기념품 구입 현황 등 세세한 부분까지 그냥 넘어가지 않겠다는 도의회의 각오다.

 도의회는 "행감을 통해 기관 운영의 정확한 실태를 파악하고 위법 부당한 사례를 수집해 잘못된 부분에 대해선 시정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어 자료만 방대하게 요청하고 쉽게 넘어가는 '맹물 행감'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벌써 나오고 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