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주최 문화이벤트 시·군에 넘겨줘야
道 주최 문화이벤트 시·군에 넘겨줘야
  • 배승철
  • 승인 2013.10.21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풍요의 계절 가을을 맞이하여 문화이벤트가 도내 곳곳에서 개최되고 있다. 도내에는 모두 53여 개에 달하는 축제가 있으며, 대부분은 시군에서 개최되고 있다. 이 가운데 도가 직접 주최하는 것은 전주세계소리축제 등 3개 축제로 광역지자체의 기능 및 역할 그리고 광역 단위의 축제가 갖는 중요성을 고려한다면, 차후 이들 축제를 시군에 이양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할 때가 온 것 같다.

 현재 전북의 위상을 두고 각계각층의 언론형성을 주도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전북의 ‘존재위기설’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MB정부는 물론 현 정부 들어 홀대 받는 지역현안과 정치적 역학구도를 보면 수긍하지 않을 수도 없는 현실이다.

 SOC사업 축소는 새만금개발의 지연과 연동할 수밖에 없고, 단계적으로 진행되는 수도권규제완화는 ‘가뭄에 콩 나듯’ 이어지던 도내 투자 및 기업유치에 치명타로 작용할 것이다. 더군다나 전북 정치권의 성향과는 정반대에 있는 새누리당이 국정을 장악하고 있으며 지난 대선의 국정원 댓글 사건 등으로 인한 정국 경색으로 전북 몫을 찾기가 쉽지 않은 상황으로 전개되고 있다.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을 보고도 놀란다’고 했다. 많은 경우 과장된 측면도 없지 않으나 전북의 위상을 위협하는 외부로부터의 도전이 만만치 않은 게 사실이다.

 개인과 마찬가지로 지역도 위기 상황을 극복하려면 스스로 정체성을 강화하고 내부역량을 키워 위협에 대응하는 한편 기회를 포착하는 수밖에 없다. 지역의 재원과 자원을 면밀히 점검하고서 효율적으로 재분배하고 재배치하는 것은 지역의 내부역량을 혁신하고 강화하는 첫 번째 방법이다.

 문화이벤트는 지역을 차별화하고 지역경쟁력을 끌어올리는 중요한 자산이다. 국내외의 많은 사례들이 그 점을 잘 증명해 주고 있다. 따라서 축제로 대표되는 문화이벤트는 도내 각 시군의 문화브랜드를 차별화하고 관광객과 민간투자 유입 등으로 시군이 발전하는 방향으로 재조정 되어야 한다.

 민선 지방자치가 시작된 이래 우후죽순처럼 개최되던 지역축제는 정부와 광역자치단체에 의한 평가 시스템과 선별지원 정책 등을 통해 통폐합되거나 내실화의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하지만, 지역축제를 대수술 하겠다는 정부의 압력과 여론의 부정적인 시각에 밀려 지역을 살릴 수 있는 축제가 예산 부족과 콘텐츠 부족으로 경쟁력을 상실하게 되지나 않을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

 미래 지역의 발전은 얼마나 많은 경쟁력 있는 차별적 문화콘텐츠가 존재하느냐의 여부에 달렸다. 우리 지역은 풍부한 유무형의 문화자원과 수려한 자연환경을 보유하고 있는 곳이다. 이처럼 무궁무진한 문화광맥을 도내 각 시군이 콘텐츠화하여 지역발전에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이 지점에서 광역지자체인 전북도의 역할이 절실하다. 광역지자체는 보충성의 원리에 따라 충실한 시군의 보충자 역할을 해야 한다. 또한, 지역간 형평성을 유지하고 자원의 효율성을 확보하는 것으로 정체성을 확보해 나가야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현재 도가 주최하고 있는 전주세계소리축제, 세계서예전북비에날레,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 등을 비롯한 문화이벤트는 시군에 주최권을 넘겨줘야 한다.

 매년 도비 17억이 투입되는 소리축제는 축제공간이 전주로 한정되어 있어 도의회 및 시군에서는 일찍부터 불만이 제기돼 왔고, 최근에는 전북세계소리축제로 바꾸자는 명칭변경 논란이 불거지기도 했다. 2013년 도비 7억여원의 서예비에날레와 도비 10억원의 발효식품엑스포 역시 다른 시군과는 무관하게 전주에서만 개최되고 있다.

 인적 재정적 여건이 열악하여 시군이 발굴·개최할 수 없는 문화이벤트이 경우에는 광역지자체가 선도적으로 직접 주최하는 것은 맞다. 하지만, 시스템이 정착되면서부터는 축제가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하는 동시에 시군에 이양할 준비를 해야 한다. 소리축제의 경우 전주와 함께 남원과 고창에서 분산개최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더군다나 전통문화의 광역화는 민선 4기부터 전북도 스스로 외치던 정책 방향이 아닌가.

 연장선상에서 서예비에날레는 분산 내지는 시군 순회 개최가 바람직하고 발효식품엑스포 역시 시군 특성을 감안한 개최지 변경 검토가 시급하다.

 세계적인 역사문화 축제로 성장하고 있는 백제문화제는 하나의 사례가 될 수 있다. 1965년 충남도가 개최하던 것을 1979년부터는 공주와 부여가 격년제로 개최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가균형발전 못지않게 지역내 균형발전도 중요하다. 전북도는 시군이 여력이 없어 손대지 못하는 동학과 실학 등과 같은 핵심 문화콘텐츠 발굴에 역량을 집중하고도 주최 문화이벤트의 시군 이양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길 바란다.

배승철<전북도의회 부의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