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학습자료의 활용2(실험실 안전수칙)
과학 학습자료의 활용2(실험실 안전수칙)
  • 소인섭 기자
  • 승인 2013.10.17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시간에는 과학 실험 및 실습에서 사용되는 시약을 다루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오늘은 과학실에서 실험 실습을 하는 중에 지켜야할 안전 수칙과 실험실 사고 발생의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과학실험실의 안전수칙

1. 안전을 위한 실험실의 환경 및 안전 수칙

1) 실험실의 창문을 열고, 환풍기와 후드를 작동시켜 실험실의 통풍이 잘 되도록 유의한다.

2) 실험실에서는 절대로 뛰어다녀서는 안 되며 정숙을 유지해야 한다.

3) 과학실험을 할 때에는 실험복, 마스크, 보안경등을 착용하여야 한다.

4) 독성이 있거나 냄새가 심한 기체가 발생할 때에는 항상 후드를 켜고 실험하여야 한다. 후드를 사용할 때에는 후드 안에 손이나 머리를 넣지 않도록 한다.

5) 실험이 끝나면 시약, 기구 등을 원래의 위치에 정리 정돈하고 수도꼭지, 전열 장치의 전원 플러그, 가스 밸브의 개폐 여부를 확인하여 안전 점검을 철저히 하여야 한다.

6) 액체를 가열할 때에는 끓임 쪽을 사용하여 액체가 튀어 오르지 않도록 하고, 인화성이 있는 액체는 반드시 중탕을 하여 가열하며 뜨거운 유리 기구는 반드시 집게를 사용하여 취급한다. 장갑을 미리 준비하면 편리하다.

2. 알코올램프의 사용

1) 알코올램프는 불이 붙어있는 상태에서는 옮기지 않는다.

2) 알코올램프에 알코올을 채워 넣을 때 반드시 불을 끈 상태에서 넣도록 한다.

3) 알코올램프에 불을 붙일 때 성냥불을 심지 아래쪽부터 가져가 대며, 끌 때에는 뚜껑을 옆에서부터 덮어서 끄도록 한다.

3. 시험관의 사용

1) 시험관은 금이 가거나 깨진 것을 사용하지 않는다.

2) 시험관에 고무마개를 끼우거나 뺄 때 고무마개에 물을 묻혀 돌리면서 끼우거나 뺀다.

3) 시험관에 물질을 넣고 가열할 때 시험관 입구가 주위의 사람들에게 향하지 않도록 한다.

4) 물이 묻어있는 시험관은 물을 닦은 후에 가열한다.

5) 유리관을 취급하는 경우에는 장갑을 착용하거나 수건을 사용하도록 한다. 유리관을 절단하여 고무마개 또는 코르크 마개의 구멍에 끼울 때는 유리관 끝을 불에 달구어 날카로운 끝을 둥글고 무디게 한 후 물을 묻혀서 부드럽게 돌리면서 끼우되 수건으로 싸서 손을 보호하는 것이 좋다.

4. 화학약품의 사용

1) 약품의 냄새를 맡을 때 직접 냄새를 맡지 않도록 하고, 손으로 바람을 일으켜 냄새를 맡는다.

2) 약품은 지시에 따라 다루고, 피부나 옷에 묻지 않도록 한다.

3) 화학약품이 눈에 들어가거나 피부에 묻었을 때는 우선 해당부위를 물로 충분히 씻고, 선생님께 응급처지를 받도록 한다.

4) 시약병에서의 시약을 덜어낼 때는 반드시 라벨(Label)을 확인한 후 깨끗한 용기에 덜어내는데 필요 이상의 양을 취하지 말고 쓰고 남은 시약이 있을지라도 절대로 원래의 시약병에 다시 넣지 않는다.

5) 시약을 조제하여 보관할 때에는 시약 이름과 제조 일자를 기록한 라벨을 붙인다.

6) 유독 휘발성 액체 시약은 입으로 직접 피펫팅(pipetting)하지 말고 스포이트 등을 이용하여 한다.

7) 진한 산을 묽게 할 때에는 언제나 물을 천천히 저으면서 산을 가한다. 물을 산에 부으면 안 된다.

5. 전기의 사용

1) 젖은 손으로 전기기구나 콘센트를 만지지 않는다.

2) 하나의 전원에 많은 전기기구를 함께 사용하지 않는다.

◈과학실험실의 사고원인

1. 방심과 부주의에서 오는 사고

과학실에서 행하는 실험·실습에는 그 실험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고 준비된 실험기구의 조작 방법과 실험 절차를 잘 지켜야 한다. 그러나 실험에 익숙하지 못한 학생들은 제시된 실험 방법을 무시하고 ‘이 정도는 괜찮겠지’하는 안일한 생각으로 시약의 양이나 농도를 마음대로 초과하여 사용함으로써 불의의 사고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또한, 성격이 급하고 침착하지 못한 학생은 무의식중에 실험기구나 장치를 파손시키는 경우가 허다하다.

2. 지식의 부족에서 오는 사고

실험에 들어가기 전에 교사는 사전 실험을 통하여 학생들이 모르고 저지르기 쉬운 위험 요인을 사전에 파악하여 학생들에게 주위를 환기시키고, 실험의 각 단계마다 실험 진행에 필요한 지식과 기구 조작상의 유의점을 잘 지도함은 물론, 순회 지도를 통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여야 한다.

3. 실험조작의 미숙에서 오는 사고

시험관 같은 간단한 실험기구를 조작하는 데에도 일정한 절차와 방법이 있다. 이것은 실험을 안전하고도 능률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이다. 그러나 학생들은 이러한 원칙을 무시하고 제멋대로 행동하여 기구를 파손하거나 부상을 입는 사고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므로 교사는 간단한 실험일지라도 약품과 기구를 다룰 때마다 유의점을 지도하고 실험기구의 기본 조작법을 훈련시켜야 한다.

4. 충동과 호기심에서 오는 사고

학생들은 하지 말라는 금지 사항이나 주의 사항은 굳이 해 보고 싶은 충동과 호기심 내지 모험심을 느끼게 마련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학생들의 이러한 학습 심리를 잘 파악하여 학생들의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 실험 대안을 적절히 제시하여 테두리를 벗어나고자 하는 탐구적인 학습의욕도 수용하되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7), 열린교육을 위한 과학실험실 표준 모형 및 기본 실험 주제 개발보고서, 지방교육행정국(과학기술과)

▷ 경상남도교육연구원(1996), 96년 연구·실험·시범학교, 관계자 협의자료

▷ 아주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화학과, 화학실험 제 7판, 아주대학교 출판부

▷ 이종성(2001), 교육연구 및 연구·시범·실험학교 운영 지도, 중등교육연구방법교재

▷ 이진하(2008), 과학적 관리론 & 인간관계론

▷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2002), 과학실험실 시설 및 설비(연구 보고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